동아시아 공영 네트워크와 한반도 평화 > 북한관련 저서

본문 바로가기

북한관련 저서

동아시아 공영 네트워크와 한반도 평화

  • 별점 : 평점
  • - [ 0| 참여 0명 ]
저자 : 문흥호 , 조정원 , 윤익중 , 이영학 , 신종호 , 신원우 | 출판사 : 한울아카데미 | 출판일 : 2022.03.30
판매가 : 33,000

책 정보

동아시아 공영 네트워크로한반도의 진정한 평화체제를 모색한다

 

최근 급변하는 동아시아 정세에 주목해 한양대학교 중국문제연구소는 2019년 5월 출판된 「동아시아 공동번영과 한반도 평화」에 이어 두 번째 단행본 「동아시아 공영 네트워크와 한반도 평화」를 내놓았다.
대한민국 정부는 원활한 북방 경제협력과 남북관계 개선을 통해 한반도의 평화 체제 구축을 도모해 왔지만, 주변 국제 정세는 이를 어렵게 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미국과 중국은 ‘동주공제(同舟共濟)’의 관계에서 벗어나 패권 경쟁과 대립의 수위를 높여가고 있으며, 중국과 러시아는 동맹 수준으로 밀착하며 전략적 협력 강화로 미국에 공동 대응하고 있다. 이는 동아시아 지역의 공동번영과 남북관계 개선, 한반도 평화 정착에 큰 장애 요인이다.
이 책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이 한민족의 역량과 지혜만으로는 실현되기 어렵다고 보며, 동아시아의 공존공영과 한반도 평화 구축에 필요한 주요 이슈들을 심층적으로 분석·예측해 그 대안을 제시한 연구서다.
대립보다는 협력, 자국 이기주의보다는 지역의 공동 발전, 전쟁보다는 평화를 중시하는 ‘공영 네트워크’가 구축되지 않는 한 한반도의 진정한 평화 체제 수립이 불가능하다는 점에 주목한, 분야별 전문가들의 치열한 고민이 스며들어 있는 책이다.

 

저자 소개

저자() 문흥호

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 중국학과 주임교수 겸 동 대학교 중국문제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1991년 박사 학위 취득 이후 통일연구원 중국 담당 책임연구원, 미국 오리건대학교 정치학과 초빙교수, 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 원장 등을 역임했다. 또한 현대중국학회 회장, 외교부, 통일부, 산업통상자원부의 정책자문위원 등을 통해 ‘한반도의 평화와 공동번영을 위한 대중국 전략과 정책’을 폭넓게 자문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동아시아의 공영 네트워크 구축과 한반도 평화 체제’를 대주제로 한 중장기 연구 과제를 진행하면서 중국과 남북한, 중국과 타이완, 중·미, 중·일, 중·러 관계 등을 심도 있게 연구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13억인의 미래: 중국은 과연 하나인가?』, 『중국의 대외전략과 한반도』, 『중화전통과 현대 중국』, 『북한, 어디로 가는가?』, 『한국?타이완 관계사 1949~2012』 등이 있다.

 

저자() 조정원

원광대학교 한중관계연구원 동북아시아인문사회연구소 조교수

 

저자() 윤익중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겸 학과장

 

저자() 이영학

한국국방연구원 안보전략연구센터 국제전략연구실장

 

저자() 신종호

통일연구원 평화연구실 선임연구위원

 

저자() 신원우

한양대학교 중국문제연구소 연구위원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