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일상 속 북한 이미지 > 북한관련 저서

본문 바로가기

북한관련 저서

중국 일상 속 북한 이미지

  • 별점 : 평점
  • - [ 0| 참여 0명 ]
저자 : 박명규, 백지운 | 출판사 : 진인진 | 출판일 : 2017.11.25
판매가 : 18,000

책 정보

최근 북핵실험과 사드배치로 야기된 북중관계의 급격한 변동과정에서 드러난 중국과 한국이 서로에게 대하는 시각의 차이가 존재함을 인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국이 한반도와 남한, 북한을 인식하는 양상이 변동해 가는 과정을 중국정부의 공식적인 입장과 함께 중국에서 성장하기 시작하는 민간영역에서 관찰되는 현상들을 관찰하고 분석했다. 이러한 중국의 한반도 인식, 남북한을 바라보는 시선의 복합성에 대한 이해는 최근 진행되는 한중관계의 변화의 배경에 대한 근거를 제시할 것이다.

저자 소개

백지운 (지은이)

연세대학교 중어중문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近代性 담론을 통한 梁啓超 啓蒙思想 재고찰」(2003)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일본 게이오대학, 베이징 칭화대학, 대만 둥하이대학에서 수학했으며, 현재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조교수이다. 『창작과비평』, 『역사비평』, 『人間思想』, 『文化硏究』, Inter-Asia Cultural Studies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동아시아 탈/냉전의 관점에서 평화연구의 방법론을 모색하고 있다.

최근 저작으로 「혁명원조에서 특구건설로: 시아누크빌을 통해 본 아시아 냉전의 역설」(2020), 「민족문학, 제3세계, 동아시아: 최원식의 동아시아론의 구조와 계보」(2020),「독백과 망각의 전쟁: 중월전쟁과 아시아 냉전의 역설성」(2018), “Atopic Moments in the Square: A Report on Despair and Hope after the Candlelight Revo lution in South Korea”(2020), “‘One Belt One Road’ and the Geopolitics of Empire”(2019),『혁명후/기』(2016, 역서), 『양안에서 통일과 평화를 생각하다』(2016, 공편) 등이 있다. 접기

 

박명규 (지은이)

서울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현재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국사회사학회장, 사회발전연구소장 등을 역임했고 2006년부터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장을 맡고 있다. 한국사회사, 남북관계론, 문화사회학, 종교사회학 등을 가르치고 있으며 『국민, 인민, 시민-개념사로 본 한국의 정치주체』, 『식민권력과 통계』(공저), 『연성복합통일론』(공저) 을 비롯해 다수의 논저가 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