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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관련 저서

통일을 이루는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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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강순원, 한만길, 오기성, 권성아, 이향규, 조정아, 박찬석, 김창환, 김상무, 안승대, | 출판사 : 교육과학사 | 출판일 : 2016.01.25
판매가 : 16,000

책 정보

 

통일교육에 관심을 갖고 연구와 실천에 참여한 바 있는 여러 연구자들의 연구활동을 소개하고 정리한 책. 통일교육의 방향과 실천 과제를 제시하고 통일을 준비하는 차원에서 교육분야 교류협력이 절실하다는 점을 보여주며, 북한 청소년, 그리고 탈북청소년에 대해 논의하고 남북한 교육통합의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저자들이 다루고 있는 통일교육, 교류협력, 탈북청소년 교육, 그리고 교육통합의 주제는 '평화'다. 우리 사회 안에서 평화와 안정, 자유와 행복을 만들어 가는 것, 그리고 북한과 함께 그런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 통일의 이상이자,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저자 소개

강순원 (지은이)

한신대학교 심리아동학부 교수로 평화교육, 인권교육, 국제이해교육 및 교육민주화운동 등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며 집필하고 있다. 한국국제이해교육학회장으로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국제이해교육원의 국제이해교육 연구와 교사연수활동에 관여해왔다. 저(역)서로는 <자본주의사회의 교육>(1984), <한국교육의 정치경제학>(1990), <평화.인권.교육>(2000), <우리 시대를 위한 교육사회학 다시 읽기>(2011), <강순원의 대안학교 기행>(2013) 등이 있다.

 

한만길 (지은이)

지난 10년간 중국, 일본, 러시아 지역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탈북자들을 만나며 통일교육 연구에 힘쓰고 있다.현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원이며 통일교육연구팀장으로 활동 중이다. 북한교육 실태, 탈북자 적응 문제, 통일교육 실태와 방안, 남북한 교육 통합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지은 책으로 <통일시대 북한교육론>이 있다.

 

오기성 (지은이)

서울대학교 대학원(교육학 박사), 경인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

<관심분야> 도덕교육 / 통일교육/인성교육

<대표저서> 문화의 구조분석에 의한 남북한 문화통합 연구(박사학위논문) / 인문학으로 다가가는 통일교육 / 도덕 수업의 새로운 이해 / 학교 통일교육의 신패러다임 연구 / 학교 통일교육의 다문화교육적 접근 / 제7차 도덕과 개선 방향 연구 / 배려윤리 수업 모형 및 사례 연구 / 통일교육론-사회문화적 접근 / 통일사회로의 발돋움, 그 성공을 위하여 / 통일시대의 북한학 / 도덕교육연구방법론 / 도덕과교육론 / 도덕교육의 체계적 이해(공저) / 차가운 머리와 따뜻한 가슴으로 이해하는 통일교육론 / 남북한문화통합론/남북한 사회통합론 / 인성과 직업윤리 / 통일을 이루는 교육 / 새터민 청소년, 현명한 민주시민으로 거듭나기 등

 

권성아 (지은이)

성균관대학교 교육연구소 선임연구원

 

이향규 (지은이)

1967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교육학과에서 공부했다. 2016년에 가족과 함께 영국으로 이주한 이래, 몸은 영국에, 마음은 한국에 있다. 두 사회 어디에도 온전히 속하지 않으면서 그 사이 어디에서 세상을 본다. '함께 사는 것'에 관심이 많다. 일상에서 벌어지는 소소한 일들을 통해 배우고, 주변 사람들의 삶에서 영감을 얻는다. 평생 배우는 사람으로 살고 싶다. 지은 책으로 『후아유』, 『영국청년 마이클의 한국전쟁』, 『마스크가 답하지 못한 질문들』(공저), 『공감대화』(공저) 등이 있다.

 

조정아 (지은이)

서울대 교육학 박사

(현) 통일연구원 연구위원

 

박찬석 (지은이)

서울대학교 윤리교육과 졸업, 교육학 박사

경수중, 광남중, 언남중, 가락고 교사 역임

제15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상임위원

공주교육대학교 부교수

 

김창환 (지은이)

극동대학교 교수, 한국메타버스교육학회 임원이다. 연세대학교에서 영문학 학사 학위, 교육학 석사 학위를 받았고 독일 튀빙겐대학교에서 교육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교육개발원 기획처장, 교육통계연구본부장, 교육부 정책자문위원, 과학기술부 자문위원으로 일했다. 저서로는 『메타버스와 미래의 대학』(2022), 『5차 산업혁명시대 리더가 되라』(2022), 『창업교육론』(2020), 『대학생을 위한 창업교육』(2020) 등이 있다.

 

김상무 (지은이)

독일 하이델베르크대 교육학과에서 박사학위 취득

현) 동국대 경주캠퍼스 교직부 교수

 

안승대 (지은이)

영남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영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교육학박사). 영남대학교 특임객원교원, 경일대학교 전임강사를 거쳐 현재는 대구미래대학 유아교육과 전임강사로 재직 중이다.

 

『새롭게 쓴 통일교육론』

『한국교육문제세미나』

『변증법적 통일교육론』

「남북한 교육이념의 비교교육학적 분석」

「해체론적 관점에서 본 남북한 교육이념의 분단구조적 특성과 대안탐색에 관한 연구」

「한국 교육정책의 근대성 분석」

「마르크스의 방법론에 따른 한국교육문제의 분석」

「통일교육의 변증법적 접근방향 모색」 ... 더보기

 

최영표 (지은이)

 

김윤영 (지은이)

한양대학교 연구교수

[알기 쉬운 통일교육 3 : 북한이탈주민용](공저)

 

강구섭 (지은이)

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학부, 석사)

독일 베를린 훔볼트 대학교 교육학부(철학박사)

성균관대, 광운대 강사

한국교육개발원 통일교육연구실장

교육부, 통일부 정책자문위원

현 한독교육학회 편집위원장

현 전남대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교수

 

김해순 (지은이)

 

정지웅 (지은이)

서울대학교 문학사 및 同대학원 정치학 석·박사.

State University of New York(Stony Brook) 박사후 과정

서울대, 경희대 등 강사 역임.

한국교육개발원(KEDI)연구원 역임

2020년 현 (사)코리아통합연구원장

현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조교수

 

[저서 & 논문]

분단통일국과 한반도 통일-힘과 통합이론의 관점에서」(박사논문)

German Reunification from the Perspective of Integration Theory : From Functionalism to Neofunctionalism

공산권과 비공산권의 통일비교연구

남북경협과 남북관계 개선

통일추진 동력으로서의 민족주의 - 주체사상과 민족주의와의 관계

정경분리정책과 남북관계, 그 의의와 한계

한반도의 평화적 통일을 위한 방안과 유형의 모색

독일통일의 통합이론적 접근

독일통일과 예멘통일

북한핵 프로그램 (역저)

김일성 저작집을 통해 본 북한의 기독교 인식과 대응논리 연구

남북한 사회통합 방안 연구 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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