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을 어떻게 생각하세요? > 북한관련 저서

본문 바로가기

북한관련 저서

통일을 어떻게 생각하세요?

  • 별점 : 평점
  • - [ 0| 참여 0명 ]
저자 : 김춘석 , 이태호 , 임헌조 , 정한울 | 출판사 : 열린책들 | 출판일 : 2020.12.30
판매가 : 10,000

책 정보

 

'평화의 시대'를 준비하는 맞춤형 통일 교육서 '손안의 통일' 시리즈가 시즌 2로 돌아왔다. 통일부 통일교육원과 열린책들 출판사가 공동 기획·제작한 '손안의 통일'은 기존의 주입식 통일 교육을 탈피하고, 통일과 평화 문제를 독자 스스로 숙고하도록 이끄는 데 초점을 두고 기획된 문고 시리즈이다. '평화의 감수성을 기르는 교육'을 목표로 삼고, 독자들 스스로가 평화는 왜 필요한지, 평화와 통일이 우리 사회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고민하는 힘을 길러 준다.

8권 <통일을 어떻게 생각하세요?>는 2018년과 2019년에 진행된 '평화·통일비전 사회적 대화'의 결과를 토대로 시민들의 평화·통일 인식의 변화를 정리했다. 2년간 진행된 '사회적 대화'는 북한을 보는 시각(존중과 협력의 대상 vs 대결과 극복의 대상), 통일에 대한 인식(한 체제로의 통합 vs 두 체제의 공존), 인도적 지원(남북 관계 상황에 따라 지원 vs 상황과 무관하게 지원) 등 세 의제를 핵심으로 다루었다.

저자 소개

김춘석 (지은이)

한국리서치 여론조사본부장 겸 공론화센터장. 북항 재개발 마스터플랜 선정을 위한 공론조사, 국민대토론회, 사용 후 핵연료 공론조사, 신고리 5·6호기 시민참여형 조사, 대입제도 시민참여형 조사 등을 수행했다.

 

이태호 (지은이)

참여연대 정책위원장 겸 평화군축센터 소장. 300여 개 진보적인 시민 단체의 전국연합체인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의 운영 위원장이기도 하다. 평화군축 운동, 4·16세월호 참사 피해자 지원 및 진상규명운동 등 주로 권력 남용 방지와 평화 인권 증진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임헌조 (지은이)

1980년대 중반에 대학생활을 했다. 가톨릭 신부를 꿈꾸던 학생은 386운동권이 되었다. 성경 대신 ‘자본론’을 읽고, ‘레닌주의의 기초’를 탐독했다. 집시법 위반으로 해를 넘기며 징역살이도 했다. 운동권 후배들에게는 영웅 같은 존재였지만, 노동운동을 거치며 전향했다. 사회를 계급투쟁으로 보는 급진적 이념이 결코 모두에게 행복을 주지 못한다는 깨달음 때문이었다. 전향 후 뉴라이트와 선진통일운동에 매진하다가 지금은 갈등이 깊어지는 한국 사회를 뿌리부터 변화시키고 통합하는 사회운동에 몰두하고 있다. 뒤늦게 들어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에서 문화영성학을 공부했다. 공저로 통일을 둘러싼 쟁점 및 숙의 매뉴얼을 정리한 『더 나은 통일을 위한 대화』와 공론 조사를 분석한 『통일을 어떻게 생각하세요?』가 있다.

 

정한울 (지은이)

고려대학교에서 서어서문학 학사, 정치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재)동아시아연구원 사무국장, 여론분석센터 부소장, (재)여시재 연구조정팀장을 거쳐, 2018년부터 한국리서치 리서치 디자이너로 재직 중이다. 현재 여론과 선거 정치, 대외 인식을 연구하고 있다.

<20대 남자>의 공저자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