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미술 조선화 너는 누구냐
저자의 다른책
책 정보
美 조지타운대 미술과 문범강 교수가 2011년부터 2016년까지 6년간 모두 아홉 차례 북한 평양을 방문하여 이뤄낸 북한 미술에 관한 기록이다. 저자는 현지답사 및 현장취재를 연구의 최우선으로 잡고 평양의 만수대창작사, 백호창작사, 삼지연창작사, 중앙미술창작사 등 주요 창작사를 방문했고, 작가들을 직접 만나 작품제작 현장을 살펴보고 인터뷰했으며, 관련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북한 미술 작품이 전시된 국가미술전람회장, 조선미술박물관, 평양미술대학과 여러 창작사 작품전시관 등을 참관하였고, 인민대학습당에서 자료를 열람하고 연구했다. 평양을 오가는 사이, 숨 막히는 긴장감과 심리적 옥죄임 속에서 길어 올린 시각자료의 집적과 지적 궤적의 산물이 바로 이 책이다. 이 책에서 그동안 철저히 베일에 싸여있던 작품들인 집체화와 북한 현대 미술의 작업현장을 만날 수 있으며, 최고의 기량으로 무장한 화가들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들을 수 있게 되었다.
저자는 중국도 수차례 방문하여 북한 미술과의 역사적, 기술적 연관성과 영향을 살피고, 여러 자료와 작품을 수집했다. 이는 ‘조선화의 어머니는 누구인가’ 부분에서 살필 수 있다. 또한 쿠바를 방문하여 사회주의 사실주의 미술의 흔적을 더듬어 보기도 하였다.
현재 한국에서는 북한 미술의 실상을 제대로 파악하기가 어렵다. 작품을 볼 기회조차도 거의 없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북한 현대 미술 작품과 작업현장 소개만으로도 이 책의 출간은 큰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또한 저자가 북한 평양에서 만났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북한 사람들의 사고 체계나 문화 의식, 교육 방식 등을 부분적으로나마 들여다볼 수 있다.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