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미술 조선화 너는 누구냐 > 북한관련 저서

본문 바로가기

북한관련 저서

평양미술 조선화 너는 누구냐

  • 별점 : 평점
  • - [ 0| 참여 0명 ]
저자 : 문범강 | 출판사 : 서울셀렉션 | 출판일 : 2018.03.12
판매가 : 44,000

책 정보

 

美 조지타운대 미술과 문범강 교수가 2011년부터 2016년까지 6년간 모두 아홉 차례 북한 평양을 방문하여 이뤄낸 북한 미술에 관한 기록이다. 저자는 현지답사 및 현장취재를 연구의 최우선으로 잡고 평양의 만수대창작사, 백호창작사, 삼지연창작사, 중앙미술창작사 등 주요 창작사를 방문했고, 작가들을 직접 만나 작품제작 현장을 살펴보고 인터뷰했으며, 관련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북한 미술 작품이 전시된 국가미술전람회장, 조선미술박물관, 평양미술대학과 여러 창작사 작품전시관 등을 참관하였고, 인민대학습당에서 자료를 열람하고 연구했다. 평양을 오가는 사이, 숨 막히는 긴장감과 심리적 옥죄임 속에서 길어 올린 시각자료의 집적과 지적 궤적의 산물이 바로 이 책이다. 이 책에서 그동안 철저히 베일에 싸여있던 작품들인 집체화와 북한 현대 미술의 작업현장을 만날 수 있으며, 최고의 기량으로 무장한 화가들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들을 수 있게 되었다.

저자는 중국도 수차례 방문하여 북한 미술과의 역사적, 기술적 연관성과 영향을 살피고, 여러 자료와 작품을 수집했다. 이는 ‘조선화의 어머니는 누구인가’ 부분에서 살필 수 있다. 또한 쿠바를 방문하여 사회주의 사실주의 미술의 흔적을 더듬어 보기도 하였다.

현재 한국에서는 북한 미술의 실상을 제대로 파악하기가 어렵다. 작품을 볼 기회조차도 거의 없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북한 현대 미술 작품과 작업현장 소개만으로도 이 책의 출간은 큰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또한 저자가 북한 평양에서 만났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북한 사람들의 사고 체계나 문화 의식, 교육 방식 등을 부분적으로나마 들여다볼 수 있다.

저자 소개

서울 서강대학교에서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한 후, 인생 진로를 바꿔 미술을 새로 공부하기 위해서 도미하게 된다. 캘리포니아예술대학교에서 학사를 마친 뒤, 메릴랜드대학교 미술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조지타운대학교 미술과 종신 교수로 재직 중이다. 화가로서 BG Muhn은 뉴욕 첼시의 스턱스 갤러리, 서울의 갤러리 스케이프 등에서 개인전을 가졌다. 워싱턴의 아메리칸대학교 미술관, 서울의 일민미술관에서 개인전을 초대받았다. 〈뉴욕 타임스〉, 〈워싱턴 포스트〉, 〈아트 인 아메리카〉 등에서 미술평을 받았고, CNN에서 인터뷰가 방영되었다. 한국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등에 작품이 컬렉션되어 있다. 2011년부터 평양미술에 매료되어 예술가로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다. 아홉 번의 평양 방문을 통해 현지 작가 인터뷰, 전시 참관, 미술관 방문, 자료 수집 및 분석에서 얻은 결과를 <North Korean Art: The Enigmatic World of Chosonhwa>의 근간으로 삼았다. 이 책은 8년간 연구한 방대한 현장 자료 중 일부를 수렴한 것이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