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출신 아동 및 청소년 멘토링
책 정보
남북한 비교문화 총서는 기존의 권력구조의 변화, 엘리트의 변동, 노선 및 정책의 변화 등과 같이 상부구조나 거시구조의 변화에 주로 분석의 초점이 맞추어져 있던 다수의 북한연구물들과는 달리, '일상생활(daily life)'의 연구 영역을 주된 관찰 현장으로 삼아 미흡한 북한이주민들의 일상생활이 어떠한지 자세히 보여주고자 합니다. 총서 시리즈물의 열한 번째인 『북한출신 아동 및 청소년 멘토링』은 가족학이라는 학문적 토대를 북한이라는 실천적 영역을 끌어들인 것입니다. 1부에서는 서비스러닝의 개념, 북한이주민 가정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러닝의 시작, 서비스러닝 매니저의 고민과 보람 등을 개괄적으로 설명하고, 북한출신 아동 및 청소년에게 서비스러닝 사업을 통한 멘티 경험이 중요한 이유를 살펴보았습니다. 제2부에서는 멘토들의 증언을 통해 처음 북한출신 멘티들을 만나기 전의 긴장감, 친밀한 관계를 맺어가는 과정, 멘티들이 어떤 도움을 받았는지, 멘토들이 서비스러닝을 통해 어떤 심리적 경험을 했는지 등을 기술하였고, 멘토링 과정에서의 제약 요건과 고민도 대화록에 담았습니다. 마지막 제3부에서는 서비스러닝의 가치와 중요성, 향후 발전 방향 및 제언에 관해 기술하였습니다. 북한출신 아동과 청소년들의 이러한 일상을 이해하는 것은 그들과 그들이 속한 사회를 이해하는 실마리를 찾고, 남북인이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는 일상 문화를 찾아나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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