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북한연구 23권 2호 > 북한관련 저서

본문 바로가기

북한관련 저서

현대북한연구 23권 2호

  • 별점 : 평점
  • - [ 0| 참여 0명 ]
저자 : 북한대학원대학교 심연북한연구소(엮은이) | 출판사 : 한울(한울아카데미) | 출판일 : 2020.08.31
판매가 : 22,000

책 정보

 

『현대북한연구』23권 2호에서는 일반논문 5편을 선정하여 싣는다. 최봉대는 북한의 일부 업종 종사자들의 심층면접조사 사례에서 확인한 비간부 집안 출신의 자생적 개인사업자 집단의 비공식적 연결망 형성과 신뢰 구축 실태로부터 북한 시장 발전의 몇 가지 특징을 도출한다.

마성은은 북한 체제, 나아가 북한 아동문학을 읽는 새로운 연구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이 새로운 연구방법론을 ‘주자학적 접근법’이라 명명하였는데, 이는 편견 없이 북한의 실상을 연구하기 위한 방법론이다.
양무진은 북한 관련 가짜뉴스의 유형과 유통과정을 분석하고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국가적 손실을 막기 위한 대응 방안을 모색한다.

정해영은 2018년에 새롭게 발표된 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 <빛나는 조국>을 2005년에 공연된 <아리랑>과 비교하며, 김정은 정권의 사회문화적인 변화를 대집단체조를 통해 분석한다. 하승희는 북·일 간에 진행되었던 음악교류가 정치·외교적 관계 속에서 어떻게 작동했는지 살펴보기 위해 전자악단을 중심으로 음악교류를 살펴보고 교류의 의미를 분석한다.

저자 소개

북한사회의 제 영역에 대한 미시적 연구를 통하여 북한 연구의 수준을 제고하고 북한사회에 대한 입체적이고 심층적인 이해 위에서 한반도의 미래를 만들어가기 위해 2012년 3월 설립된 북한미시연구소가 2016년 3월 확대 개편된 대학부설 인문사회과학 연구기관입니다.

▷ 연구소는 ‘북한변수’가 한반도를 살아가는 우리의 미래를 기획하는 데 있어 현실적이고도 결정적인 중요성을 가지며, 북한사회와 사람들에 대한 구체적 파악이 없이는 어떠한 관여와 협력, 이를 기반으로 하는 창조적 미래기획도 불가능하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북한 사회와 사람들의 삶의 결을 구체적으로 연구함으로써 보다 적실성 있는 한반도의 미래를 구상하고 또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 연구소는 북한 관련 문헌·구술자료의 수집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북한 관련 연구, 학술, 출판, 북한 관련 교육 및 연구자 지원, 북한 관련 정책 자문 및 학술·사회단체와의 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합니다. 이를 통하여 북한 연구 및 교육의 수준을 업그레이드하고 정책 개발 등 다양한 실천 영역에서 한반도의 미래를 실질적이고 구체적으로 만들어나가기 위한 이론과 방법론을 개발합니다.

▷ 연구소에서 발행하는 북한연구 분야의 전문학술지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