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인권실태와 북한인권운동의 쟁점 분석 > 북한관련 저서

본문 바로가기

북한관련 저서

북한 인권실태와 북한인권운동의 쟁점 분석

  • 별점 : 평점
  • - [ 0| 참여 0명 ]
저자 : 허선행, 하태경 | 출판사 : 자유기업원 | 출판일 : 2009.12.20
판매가 : 5,000

책 정보

 

북한의 인권문제는 국제인권단체의 문제제기로부터 시작해 유엔인권레짐의 주요 이슈가 되고 있다. 탈북자의 한국으로의 대량 입국은 북한주민의 인권상황을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 그들이 증언하는 북한의 일상적 주민감시와 통제, 정치범 처벌, 공개처형, 정치범 수용소, 강제송환 탈북자가 격는 비인도적 상황은 북한주민이 최악의 인권상황에 놓여 있음을 보여준다.

이 책에서는 북한인권문제의 최근 동향과 북한의 인권실태를 보여줌으로써 한국 시민사회에 이 문제를 알리고 있다. 또한 한국정부가 독자적인 북한인권 정책을 수립, 실행하고 국내외의 북한인권 개선활동의 주체들과 적극적인 협력을 통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을 촉구하며 언젠가는 우리와 함께 어깨를 맞대고 살아갈 북한 주민에 대한 연대의식을 독자들에게 강조하고 있다.

저자 소개

저자 : 하태경

고교시절 모든 수학시험에서 만점을 맞았을 정도로 과학에 재능을 보였다. 노벨상을 받겠다는 꿈을 안고 서울대 물리학과에 입학했지만 80년대 후반, 민주화의 열기 속에서 운동권 학생이 되어 두 차례나 감옥을 들락거렸다. 그러나 북한의 처참한 현실을 목격한 뒤로 ‘북한민주화운동가’로 전향한다. 미국에서 60만 달러를 유치해 대북민간방송을 만들고 북한주민에게 외부소식을 전하는 역할을 했다. 이 공로로 2011년에는 대한민국인권상을 수상한다.
2012년 총선에서 처음 국회의원이 된 이후 해운대에서 내리 세 번 당선되었고, 2023년 정치적 기득권을 내려놓겠다며 서울 출마를 선언했다.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의 제창을 주장하는 등 ‘합리적 보수주의’를 대변해 왔다. 청년의 마음을 대변하는 정치인이 되겠다며 제2의 전향을 선언하기도 했다.
거의 매일 스마트폰으로 페이스북에 출근하는 SNS 매니아다.

 

저자 : 허선행

고려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했다.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북한학과에서 정치학 석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현재 북한인권정보센터 사무국장, 북한이탈주민지원민간단체연대 해외분과위원장으로 활동 중이다.

주요 저서로는 『2008 북한인권백서』, 『국군포로문제의 종합적 이해』, 『2008 북한이탈주민 경제활동 동향』외 다수가 있다. 석사논문으로는 「북한 정치범수용소의 인민통제 효과 연구」가 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