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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논문] 북한 시장화가 주민 가치관 변화에 미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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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이용희(Lee, Yong-Hee) | 출판사 : 한국통일전략학회 | 출판일 : 2020.02.29
판매가 : 7,840

책 정보

90년대 중반 북한 정부의 배급이 끊어지자 민간시장인 장마당이 주민들의 생존수단으로 활용되었다. 장마당은 전국적으로 확대되었고, 북한 주민들은 장마당에서의 거래활동을 통해서 시장경제원리를 터득했다고 볼 수 있다. 장마당을 통해서 얻은 외부 정보들과 한류의 영향은 주민들의 가치관에 많은 변화를 일으켰다. 북한의 젊은 세대인 장마당 세대는 결혼관에 있어서 부모 세대와는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자녀 출산, 전통 관습, 출신성분과 계급제도에 대한 가치관도 시장화로인하여 상당 부분 바뀌었다고 볼 수 있다. 시장에서 습득한 시장 경제원리와 시장화를 통한 결혼, 출산, 관습, 계급제도 등에 대한 북한 주민들의 의식 변화는 남북한 사회의 사회, 문화, 경제적 격차를 줄일 뿐만 아니라 남한 사회에 대한 인식과 남북 간 통일에 대한 북한의 국민적인 지지를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인다. 따라서 북한의 시장화가 진전될수록 이는 향후 남북한 경제통합과 통일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기여를 하게 될 것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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