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문제와 한반도 평화체제 > 북한관련 저서

본문 바로가기

북한관련 저서

북핵문제와 한반도 평화체제

  • 별점 : 평점
  • - [ 0| 참여 0명 ]
저자 : 박기덕, 이상현 | 출판사 : 세종연구소 | 출판일 : 2008.02.29
판매가 : 25,000

책 정보

2007년 10월 2일부터 4일까지 평양에서는 제2차 남북정상회담이 국내외의 지대한 관심 속에 개최되었다. 세종연구소는 향후 본격적으로 전개될 평화체제 논의에 대비하여 2007년 10월 17일 ‘북핵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체제’라는 주제로 제17차 세종국가전략포럼을 개최하였고, 이 책은 동 포럼에서 발표된 논문들을 보완하여 발간한 것으로 모두 3부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 소개

박기덕 (지은이) 

서울대학교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라이스대학교 정치학과에서 석사학위를, 시카고대학교 정치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세종연구소 남북한관계연구실장, 정책연구실장을 역임했으며, 2006년 현재 세종연구소 부소장으로 재직 중이다.

 

이상현 (지은이) 

세종대학교 명예교수
이상현(아호 玄谷)은 1940년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에서 태어났다. 서울중고등학교 재학 당시, 학교 담을 넘어 YMCA에서 만나던 유영모 선생과 함석헌 선생의 영향으로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역사학과에 진학하였다. 4·19 때 교수단 데모를 실제로 이끈 우관 이정규 성균관대학교 총장의 조언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에 진학하여 역사철학을 연구, 1966년에 <베네데토 크로체의 역사사상>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그 후 공군사관학교 교관으로 역사학을 강의하다가 1973년 공군대위로 전역한 후, 2년간 시간강사로 떠돌다 1975년 9월에 숭의여자전문대학 교수가 되었다. 이때에 R.G 콜링우드의 《역사학의 이상》을 번역했고, 《자유·투쟁의 역사》를 발표하였다. 1980년 세종대학교 역사학과 교수로 자리를 옮겨 학보사주간, 2부교학처장, 학생처장 등을 역임하면서 《역사철학과 그 역사》를 출간하였고, 김성식 교수의 권유와 지도로 경희대학교에서 <신이상주의 역사사상>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1986년 보직을 사퇴하고 1년간 미국 버클리대학 객원교수로 갔다온 뒤, 15년간 강의와 논문 저술 활동에 열중하여 《지성으로 본 세계사》, 《역사적 상대주의》, 《다시 쓰는 역사, 그 지식의 즐거움》, 《세계적 한국사 38강》, 《종교, 그 벽을 넘어 진리의 세계로》 등을 펴냈으며, 1997년부터는 문필계에 뛰어들어 수필가와 문학비평가로 활동하면서 역사 에세이집 《역사 속 사랑이야기》, 수필집 《아버진 홍은동 이발쟁이었다》, 회고록 《고백》을 발표하였다. 한국사학사학회 회장을 역임하고 현재는 세종대학교 명예교수와 한국사학사학회 명예회장으로 있으며, 명상을 통한 수행의 결과로 《관자재보살들》을 집필・출간하였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