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체제의 미래를 묻다 > 북한관련 저서

본문 바로가기

북한관련 저서

김정은 체제의 미래를 묻다

  • 별점 : 평점
  • - [ 0| 참여 0명 ]
저자 : 임을출 (엮은이) | | 출판사 : 한울(한울아카데미) | 출판일 : 2012.09.05
판매가 : 22,000

책 정보

북한의 김정은 체제의 분야별 쟁점과 과제에 대해 30명의 정치, 경제, 군사안보, 외교분야 최고의 전문가들이 3개월에 걸쳐 책 발간을 목적으로 죄담회 형식으로 밀도 있게 토론한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기존 관련서에서 발견할 수 없는 분석과 평가, 새로운 정보들이 풍부하게 담겨 있다. 좌담회 토론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기존 북한 관련서가 갖는 경직성과 편협성을 벗어나 쉬운 문체로 쓰였고 생생한 담론을 전하면서 매우 실용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

현재 김정은 체제에 대한 많은 전문가들의 전망이 난립하고 있지만 핵심 쟁점들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을 시도한 사례는 없었다. 더구나 김정은 시대의 경제, 정치·군사, 북·중 관계, 북·미 관계, 남북 관계를 관련 전문가들이 종합적·포괄적으로 살펴본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이런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시도된 것으로 이념·정파 등을 떠나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집단적 지성을 보여주는 연구서라고 볼 수 있다.
 

저자 소개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특임정년교수이며, 30년째 실사구시형 북한 연구를 하고 있다. 1992년 러시아어 시험을 통과해 KOTRA에 입사, 북한 경제·무역 조사 업무를 시작하면서 북한과 인연을 맺었다. 1996년 언론사로 옮겨 수년간 전문기자로 활동하며 평양·개성·금강산·신포경수로 부지 등 북한 곳곳을 방문하고, 북미 회담, 남북 회담, 경제협력에 헌신했던 많은 인사들을 인터뷰하는 등 현장 경험을 풍부히 쌓았다. 고려대학교, 한양대학교, 중앙대학교, 북한대학원대학교 등에서 강사 생활을 했고, 2006년부터 북한 연구 및 교육의 메카인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연구실장을 지냈다. 현재 북한개발국제협력센터장, 통일경제아카데미 주임교수 등을 맡고 있다. 다양한 연구 활동과 함께 정부 및 기업 자문, 언론 기고, 방송 출연 등을 통해 지식과 경험을 대중과 공유하고 있다.

 

2018년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민간자문위원, 국정기획자문위원회 한반도신경제구상 T/F팀원, 통일부 정책혁신위원회 위원,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상임위원 및 기획조정분과 간사, 기획재정부 자문위원 등을 지냈으며, 지금도 청와대 국가안보실 정책자문위원으로 5년째(2017~) 활동하고 있다. 미국 조지타운대학교(워싱턴 D.C.)의 객원연구원,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통일협회 정책위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북한연구학회 부회장과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통일부회장을 맡고 있다. ≪매일경제신문≫ 객원논설위원, ≪한국일보≫ 고정 칼럼니스트를 거쳐 현재 ≪가톨릭평화신문≫에 고정 칼럼을 연재 중이며, KBS, YTN, 연합뉴스TV 등에 수시로 출연해 북한 관련 현안을 해설했다. 2020년에는 평화·번영의 한반도 기반 조성에 이바지한 공로로 국민훈장 목련장을 받았다.

 

주요 저서로는 『김정은 시대의 북한경제: 사금융과 돈주』(2016)를 비롯해 『글로벌 평화와 한반도 통일의 이해』(공저, 2020), 『북한 허위정보에 대한 다층적 분석과 이해』(공저, 2020), 『북한 관광의 이해』(공저, 2017), 『김정은 리더십 연구』(공저, 2016), 『한반도 전문가 30인에게 김정은 체제의 미래를 묻다』(공저, 2012), 『원조와 개발: 교훈과 미래방향』(2009), 『웰컴투 개성공단: 역사, 쟁점 및 과제』(2005), 『김정일과 왈츠를: 러시아 여기자의 김정일 극동방문 동행취재기』(공저, 2004), 『‘악의 축’과의 대화: 북미 핵·미사일 협상의 정치학』(2004) 등이 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