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조선)반도 개념의 분단사: 문학예술편 8 > 북한관련 저서

본문 바로가기

북한관련 저서

한(조선)반도 개념의 분단사: 문학예술편 8

  • 별점 : 평점
  • - [ 0| 참여 0명 ]
저자 : 김성수, 김성경, 민경찬, 이지순, 이하나, 전영선, 천현식, 최유준, 홍지석 | 출판사 : 사회평론아카데미 | 출판일 : 2021.03.31
판매가 : 25,000

책 정보

총서 7~8권은 일상어를 주목한다. 문화 예술 분야(영화, 미술, 음악, 문학, 문화예술 전반)에서 생산, 수용, 텍스트의 영역에서 활발하게 활용되는 일상어를 선정하였다. 무엇보다 식민지 시대에 한(조선)반도로 전파되어 변용된 문화 예술 분야 중에서 전쟁과 분단을 경유하여 그 의미의 변화가 포착되는 단어를 우선적으로 선정하였으며, 생산(자)과 수용(주체, 공간, 태도), 텍스트의 특질을 지시하는 26개의 일상어를 선별하였다.
7권에서는 ‘가요’ ‘감독’ ‘검열’ ‘계몽’ ‘관전’ ‘교양’ ‘낭만적’ ‘대중문화/군중문화’ ‘독자’ ‘드라마’ ‘명곡’ ‘명작’ ‘문학의 밤’ 등의 일상어를 다룬다.
8권에서는 ‘박물관/미술관’ ‘복제’ ‘시인’ ‘영화관’ ‘유행가’ ‘작가’ ‘작곡’ ‘전형’ ‘찬가/송가’ ‘천재’ ‘통속’ ‘필독서’ ‘환상적’ 등의 일상어를 다룬다.
문화예술과 대중이 만날 때, 이들 개념어들이 어떻게 남북한에서 분단의 개념으로 기능했는지 탐색해 볼 수 있다.

저자 소개

저자() 김성수

성균관대학교 학부대학 대우교수

성균관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학사, 성균관대학교 국문학 석사 및 박사

논저: 『통일의 문학 비평의 논리』 (2001), 『프랑켄슈타인의 글쓰기』 (2009), 『한국근대서간문화사연구』 (2014), 『미디어로 다시 보는 북한문학』 (2020)

 

저자() 김성경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영국 에섹스 대학교 사회학 석사 및 박사

논저: 『갈라진 마음들: 분단의 사회심리학』 (2020), 『한(조선)반도의 개념의 분단사』 문학예술편 3 (2018), 『분단 너머 마음 만들기』 (2019)

 

저자() 민경찬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음악학과?교수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학사, 동경예술대학 대학원 음악학 석사?

논저: 『청소년을 위한 한국음악사-양악편』 (2006), “보성전문학교와 음악” (2020)

 

저자() 이지순

통일연구원 부연구위원

단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문학 박사

논저: 『북한의 민속』 (공저, 2020), 『북한 여성의 일상생활과 젠더정치』 (공저, 2019), “김정은 시대 국가주의와 문화적 퍼포먼스” (2020), “1950년대 북한의 사회주의미술건설 시기 정현웅의 매체횡단”( 2019), “한(조선)반도 문학예술 개념의 문화정치학” (2019), “김소월 개념의 전유와 분단” (2018)

 

저자() 이하나

연세대학교 사학과 강사

연세대학교 사학과 학사 및 석사, 박사

논저: 『역사와 영화』 (2013), 『‘대한민국’, 재건의 시대』 (2013)

 

저자() 전영선

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연구단 HK연구교수

한양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학사, 석사, 문학박사

논저: 『어서와 북한영화는 처음이지』 (2019), 『NK: POP 북한의 전자음악과 대중음악』 (2018)

 

저자() 천현식

국립국악원 학예연구사

숭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학사, 목원대학교 한국음악과 학사, 중앙대학교 한국음악과 음악학 석사,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학 박사

논저: 『북한의 가극 연구: 〈피바다〉와 〈춘향전〉을 중심으로』 (2013), 『한국의 악기2」(2016), “북한 민족음악의 실제: 『조선민요의 조식체계』와 『조선민요조식과 민족전통화성』을 중심으로” (2019)

 

저자() 최유준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교수

서울대학교 미학과 석사, 동아대학교 음악문화학과 박사

논저: 『조율과 공명』 (2018), 『크리스토퍼 스몰, 음악하기』 (2016)

 

저자() 홍지석

단국대학교 초빙교수

홍익대학교 예술학과 학사, 홍익대학교 석사 및 박사

논저: 『북으로 간 미술사가와 미술비평가들-월북미술인 연구』 (2018), 『미술사입문자를 위한 대화』(공저) (2018)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