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은경이 일기
책 정보
북한 인권 문제는 대단히 중요한 문제이지만, 그 중요성에 비해 일반인들의 관심이 매우 떨어지는 분야다. 사실상, 그동안 북한 인권문제는 다양한 형태로 뉴스의 지면을 장식했지만 대중들의 호응도는 그리 크지 않았다.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으나, 보도를 통해 체감되는 북한 사회의 모습에서 ‘거리감’을 느끼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은경이 일기』는 독자들에게 북한의 일상을 잔잔하게 전달해주면서 많은 부분에서 ‘동질감’과 ‘재미’를 느끼게 해줄 것이다. 동시에 가슴 답답함도 전달된다. 바로 그 답답함을 느끼는 순간부터 독자들은 부지불식간에 북한사회와 북한인권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이 책 『은경이 일기』는 북한의 10대 여학생 시선으로 북한 사회의 숨겨진 일상을 독자들에게 전달할 목적으로 기획됐다. 『은경이 일기』는 1년 열두 달의 학교생활과 가정생활에서의 에피소드들을 추려 모은 것이다. 때문에 주인공인 ‘은경이’는 특정 인물이라기보다는 북한에서 살고 있는 10대 학생들의 ‘아바타’라고 보는 것이 좋을 듯싶다.
『은경이 일기』 속의 은경이는 매우 낙천적인 성격의 꿈이 많은 소녀다. 그렇기 때문에 우울한 현실속에서도 웃음을 잃지 않는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우리는 은경이가 있는 학교와 동네, 그리고 북한 자체가 커다란 감옥이라는 사실을 안다. 독자들은 발랄한 은경이의 모습과 그 이면에 감추어진 북한 사회의 실체를 보고 나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질 것이다.
“지금, 은경이는 행복할까요?”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