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과 부시의 대타협
책 정보
북한 핵 문제를 통해 보는 한반도의 미래!
『김정일과 부시의 대타협』은 북핵 문제의 이면에 숨겨진 진실을 파헤치고 우리의 선택을 조망해 보는 책이다. 저자는 우리에게 북한 핵이 위기인지, 또는 기회인지에 의문을 품고 북핵 문제의 이면을 면밀히 들여다보며 '김정일과 부시의 대타협'이 문제 해결의 핵심임을 밝혀낸다.
그리고 동서냉전 종식 후 테러가 국제적인 이슈로 떠오르는 현 상황에서 IAEA의 북한 핵 사찰, 북한의 탄도 미사일 개발과 전격 핵 실험, 미국의 북핵정책, 북한의 개혁개방의 방향 등에 이르기까지 한반도를 둘러싼 각종 국제적 현안과 기본적인 북핵 문제를 자세히 이야기한다.
무엇보다 이 책은 북핵 문제를 단순히 한반도의 특수한 문제로 바라보지 않고 세계 차원의 보편적인 과제라는 점을 인식시킨다. 아울러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통 큰 결단(=개방개혁의 길로 선회)이 얼마나 중요한지, 국제사회와의 공조가 얼마나 필요한지에 관해서도 시종일관 진지한 어조로 설명한다.
☞ 이 책의 독서 포인트!
프랑스 주재 특파원으로 오랫동안 격변기의 유럽 지역을 누볐던 저자는 북한 핵 문제에 관해 외부인의 시각으로 해법을 제시한다. 특히 '민족 공조'를 중시하면서도 '국제 공조'를 통해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주장을 통해 너무 주관적인 민족성만을 강조하지 말고 국제 정세를 따라야 한다는 냉철한 조언도 내놓는다.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