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산 식물 길잡이 > 북한관련 저서

본문 바로가기

북한관련 저서

백두산 식물 길잡이

  • 별점 : 평점
  • - [ 0| 참여 0명 ]
저자 : 이도근, 김진옥 | 출판사 : 궁리 | 출판일 : 2021.06.21
판매가 : 38,000

책 정보

이도근 백두산식물탐사대장과 김진옥 식물분류학 박사의 공동 작업으로
현장감과 전문성을 겸비한 백두산 식물 안내서 출간! 총 414분류군 수록!

 

『백두산 식물 길잡이』는 이도근 백두산식물탐사대장의 25년에 걸친 탐사의 값진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1995년 7월, 첫 백두산 식물탐사를 시작으로 해마다 백두산을 찾았으며, 일반적인 6박 7일의 탐사 일정으로는 백두산의 꽃들을 보기가 힘들다는 생각에 2006년부터 2010년까지 5년 간 백두산이 바라다 보이는 이도백하에 터를 잡고 본격적인 백두산 식물탐사를 하기도 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상황이 2년째 지속되면서, 자연을 가까이하며 탐사하고 연구하던 활동들도 모두 멈춰서게 되었다. 백두산 식물의 방대한 아카이브를 보유한 이도근 대장과 전체 원고 집필을 맡은 김진옥 박사는 이 시기를 적극 활용하기로 하고, 오랫동안 모아온 방대한 식물 자료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백두산 식물 길잡이』라는 묵직한 책을 펴냈다.

이도근 대장은 1995년 발족한 백두대간식물탐사회 3대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1998년 우리꽃탐사회를 운영하였고, 현재는 다음카페 연변-백두산 야생화연구회 카페지기로 활동하면서 백두산 식물탐사를 진행하고 있다. 환경부 멸종위기식물조사 및 다양한 식물조사연구에 참여한 바 있다. 김진옥 박사는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식물분류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서대문 자연사박물관에서 식물을 연구하고 있다.

『백두산 식물 길잡이』는 지난 십수년 간 백두산과 연변 지역의 식물을 탐사하며 얻어낸 식물정보를 담은 책이다. 이 책에는 북방계 식물뿐만 아니라 백두산과 연변 지역에 자생하는남한의 식물들도 수록되어 있으며, 정확한 자생지와 개화시기 및 주변 생태(초원, 습지 등) 정보도 담겨 있다. 또한 식물분류학자 김진옥 박사가 중국식물지와 조선식물지 및 국내 식물목록 등의 문헌에 근거하여 분류학적인 정보를 추가하였다.

책 속 식물 배열 순서는 꽃이 피는 시기에 따랐으나, 같은 속의 비교가 필요한 식물인 경우개화시기가 겹칠 때는 한데 묶어 정리하였다. 이 책은 꽃을 위주로 하는 탐사안내서이기 때문에 자세한 식물의 설명보다는 식물의 자생지, 개화시기, 꽃, 분류키(동정포인트) 위주로 설명하였다. 또한 부록에는 백두산 인근 지역들의 풍광을 담은 사진들과 그 해설을 실었으며, 북백두, 서백두, 연길시, 도문시 등 각 지역별로 자라는 주요 식물들의 목록을 정리해두었다.

저자 소개

저자() 이도근

백두산식물탐사대장

1995년 발족한 백두대간식물탐사회 3대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1998년 우리꽃탐사회를 운영하였고, 현재는 다음카페 연변-백두산 야생화연구회 카페지기로 활동하면서 백두산 식물탐사를 진행하고 있다. 환경부 멸종위기식물조사 및 다양한 식물조사연구에 참여하고 있으며, 지은 책으로 『백두산의 야생화』(공저)가 있다.

 

저자() 김진옥

식물분류학자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식물분류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서대문 자연사박물관에서 식물을 연구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식물이 좋아지는 식물책』과 『풀꽃이 좋아지는 풀꽃책』(공저)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 『열매』와 『종자』(공역)가 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