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총람(2011~2023)
저자의 다른책
책 정보
『북한총람』 제5권은 김정은 시기(2011~2023)의 북한을 담고 있습니다. 김정일 사망(2011) 이후 형성된 ‘북한’의 모두가 이 책에 담겨 있습니다.
새로 떠오른 인물과 사라진 인물, 김정은 체제 작동원리 및 사회 변화, 장마당을 통제하려는 노동당의 견제, 군사력 강화에 따른 부작용 및 주민들의 불만 등을 상세하게 소개하면서, 북한 내부에서 만들어진 지시와 명령을 시기별로 모아 놓았습니다.
다섯 번째 총람의 행정구역 현황을 통해 지방발전계획 20×10(20승10)의 주요 행정단위인 군도 확인할 수 있으며, 7차·8차 당 대회 관련 노동당 활동도 확인할 수 있고, 대북 제재의 실태 및 제재 위반 사례도 시기별로 찾을 수 있습니다. 주요 법규, 사회통제, 교육, 보건·의료, 대남 전략 및 도발 사례, 남북대화 전개 양상 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부록에 실린 최근 당규약·헌법 등의 원문을 통해 북한 내부 문건의 특징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단편 뉴스로 북한을 알기는 어렵습니다. 북한을 알아야 통일이 보인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전문가 서른 다섯 분의 옥고를 녹여 북한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총람을 만들었습니다. 빠르게 변하는 북한 실상도 원고 보강을 통해 보완했습니다. 『총람』 제5권의 출간을 기다려주셔서 고맙습니다.
북한연구소는 『총람』 발행의 전통을 지켜가려고 합니다. 디지털 시대에도 필요한 시대적 의의를 유지하겠습니다. 북한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대안을 찾는 북한연구소의 소명을 이어가는 동안, 다음 북한총람은 『통일총람』의 새로운 이름으로 발간되기를 기원합니다.
- 발간사 중에서-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