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에서 평화 시민 되기
책 정보
평화의 힘을 일깨우는 나의 첫 평화 시민 수업
쉽게 적용하고, 가볍게 시작하는 초등 교과별 평화 · 통일 수업 활동 가이드
평화 · 통일교육의 중심에는 학교 현장이 있다. 하지만 자칫 정치적이거나 피상적으로 보일까 봐 수업 시간에 평화 · 통일교육을 시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런 평화 · 통일 수업을 탈피하여 외부적 요인과 상관없이 일관되게 평화와 통일의 주체인 평화 시민을 육성하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을 가진 연구자와 현직 초등 교사 11명이 모였다.
이들이 힘을 합쳐 펼쳐 낸 《교실에서 평화 시민 되기: 초등 교사를 위한 평화 · 통일교육 10피스》는 초등 9개 교과에 바로 적용 가능한 10개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군사 · 안보 분야가 아닌 생태 평화, 소수자 이해, 갈등 해결, 분단 극복 등을 주제로 삼으며, 주로 사회과와 도덕과에 국한되었던 평화 · 통일교육 활동을 국어, 수학, 과학, 실과, 체육, 음악, 영어 교과에까지 확장했다.
평화 시민은 평화의 가치를 이해하고 실천하며 스스로의 힘으로 미래의 평화를 만들어나가는 역량을 갖춘 사람이다. 어린이들을 평화 시민으로 육성하려면 가르치는 교사의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이 책은 교사들이 평화적 리더십으로 평화 시민이 자라는 교실을 만들어나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