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분단과 통일 전망 > 북한관련 저서

본문 바로가기

북한관련 저서

한반도 분단과 통일 전망

  • 별점 : 평점
  • - [ 0| 참여 0명 ]
저자 : 루벤 카자리안 저자(글) · 라승도 번역 | 출판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지식출판콘텐츠원 | 출판일 : 2023.12.29
판매가 : 24,000

책 정보

러시아의 시각에서 돌아본 한반도 분단 문제

 

〈한반도 분단과 통일 전망〉은 저자인 러시아 한국학 연구자의 시각에서 살펴본 대한민국의 분단 및, 통일 전망에 관한 내용을 담았다.
과거 단일 국가였던 우리나라의 분단이 수십 년째 이어지면서, 21세기에도 여전히 역내 긴장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는 커다란 국제분쟁으로 다시금 비화할 위험을 내포하고 있기도 하다. 이에 러시아(구 소련)는 우리나라의 해방과 남북한 국가 수립 역사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국가로서, 관련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나라이다.
한반도 문제를 개관하는 본서 제1장에서는, 한반도 분단 발생을 둘러싼 역사와 분단의 대내외 요인, 분단 상황을 심화시키는 데 영향을 끼친 국제관계를 살펴볼 수 있다. 제2장에서는 남북 간 대화 발전과 분단 문제 해결 방안 모색을 둘러싼 역사에 관해 이야기한다. 제3장은 20~21세기 사이 남북 화해의 절정을 맞이한 현 단계의 남북 관계를 다루며, 제4장은 한반도 분단 문제를 둘러싼 소련과 러시아연방의 입장을 다룬다. 이와 함께 러시아와 남북한 관계, 현대 정치, 러시아가 참여하는 한반도 문제 해결 전망을 둘러싼 역사의 몇 가지 양상도 살펴볼 수 있다. 마지막 제5장에서는 역내 전체의 안보 문제와 직결되는 한반도 긴장 상황 해소에서 가장 복잡한 양상 가운데 하나인, 북한 핵 프로그램 문제를 다룬다.
본서를 통하여 다양한 시각에서 국제정세를 읽고, 한반도 분단 문제에 있어 화해와 통합으로의 긍정적 변화를 가로막았던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 숙고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자 소개

저자() 루벤 카자리안

1997년 모스크바국립대학교(MGU) 아시아ㆍ아프리카연구소 역사학과를 졸업했고 1999년 같은 대학 역사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2003년 러시아 과학아카데미 동방학연구소 대학원에서 1960~1990년대 한국 거대자본과 정치체제의 상호 관계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2004년부터 같은 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러시아 국내외에서 40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했고 관심 분야는 한반도 통일 문제와 남북 관계이다.

 

번역 라승도

한국외국어대학교 노어과를 졸업했고 미국 텍사스주립대학교 슬라브어문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연구소 HK연구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저서로는 『붉은 광장의 아이스링크: 문화로 보는 오늘의 러시아』(공저, 2008), 『시네마트료시카: 영화로 보는 오늘의 러시아』(2015), 『사바틴에서 푸시킨까지: 한국 속 러시아 문화 150년』(공저, 2015), 『포시에트에서 아르바트까지: 러시아 속 한국 문화 150년』(공저, 2018), 『극동의 부상과 러시아의 미래』(공저, 2019), 『북극의 이해』(공저, 2021), 『천년의 러시아: 모방과 변용의 문화』(공저, 2022)가 있고 역서로는 『러시아 영화: 문화적 기억과 미학적 전통』(2015)과 안드레이 타르콥스키 감독의 영화예술론 『시간의 각인』(2021)이 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