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안내 > 북한관련 저서

본문 바로가기

북한관련 저서

평양안내

  • 별점 : 평점
  • - [ 0| 참여 0명 ]
저자 : 서울시립대학교 서울학연구소 평양학연구센터 기획 | 출판사 : 민속원 | 출판일 : 2023.10.30
판매가 : 39,500

책 정보

학문의 외연을 확장하고 서울-평양간 학술교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하여 연구소 내에 평양학연구센터를 2022년 새롭게 출범하고 북한의 중점도시인 평양을 대상으로 ‘평양학 연구’라는 새로운 학문적 지평을 열어가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이에 서울학을 기반으로 하는 평양학 연구의 세 번째 결실로 《평양안내》의 번역서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평양은 서울과 함께 한반도에서 겪어 온 숱한 역사의 흔적이 잔존하고 있는 역사도시입니다. 고구려 시대의 수도였고, 고려와 조선시대를 거쳐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전쟁으로 도시가 폐허 된 이후 사회주의의 이념적 기반 위에 도시가 새롭게 재건됨으로써 옛 자취와 흔적이 사라져 현재는 역사도시의 원형과 그 뿌리를 잘 알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1920년 평양상업회의소에서 발간한 『평양안내』라는 책자를 통해 근대기 평양의 산업과 경제, 문화 등 평양을 간접적으로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이 책자를 번역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크게 평안남도의 대세와 평양안내, 그리고 부록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평양남도의 대세에서는 위치와 면적, 지세와 기후를 비롯하여 호구, 농업, 임업., 잠업, 축산, 수산, 상업, 공원, 광업 등에 대한 내용을 간단하게 기술하고 있습니다. 평양안내에서는 평양의 연혁으로 임진왜란과 청일전쟁, 러일전쟁을 설명하면서 당시 평양성 내의 유적지와 전쟁의 격전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법행정, 재정, 군사, 호수와 인구, 교육 종교, 위생 상태, 교통, 무역, 상업, 금용 경제 등을 각종 통계자료와 함께 기술하면서 평양의 5대 공장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부록에서는 평양 명승기를 통해 평양의 주요한 고적을 소개하고, 진남포와 겸이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는 학문적인 관점에서 제작 당시의 공간지리정보와 장소의 역사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어 향후 장소인문학적인 여러 평양연구의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특히 1920년대 평양의 개략적인 상황을 전해주는 매우 드문 소중한 자료로서 ‘근대 역사 속 평양’을 재발견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학술적으로 연구가치가 매우 클 것으로 봅니다.
나아가 서울-평양간 학술교류 관점에서 역사학자뿐만 아니라 도시건축학자, 경제학자 등을 중심으로 서울-평양간 학술교류 및 공동연구의 의제가 될 수 있고, 서울-평양간 도시 교류시 상호 소통하고 공감대를 형성해 갈 수 있는 하나의 소중한 소재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 책의 간행이 서로 다른 체제와 이념의 두꺼운 벽에 가려져서 지금껏 제대로 된 실체를 파악하기 어려웠던 역사도시 평양의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는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앞으로도 서울학연구소는 평양학 연구를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심도깊은 학술연구를 통해 다양한 연구자료를 발간하고, 이와함께 평양학의 연구성과를 서울-평양간 도시교류에 적용할 뿐만 아니라 서울학과 연계하여 서울시민들과도 공유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전개해 나갈 계획입니다.
평양학에 대하여 독자 여러분의 끊임없는 관심과 성원이 이어지기를 기대합니다.

저자 소개

기획 서울시립대학교 서울학연구소 평양학연구센터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