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한국 지식재산권 > 북한관련 저서

본문 바로가기

북한관련 저서

통일한국 지식재산권

  • 별점 : 평점
  • - [ 0| 참여 0명 ]
저자 : 박종배 | 출판사 : 북코리아(Bookorea) | 출판일 : 2023.10.31
판매가 : 23,000

책 정보

지식재산권을 통한 통일한국 미래 먹거리 마련 방법과 길을 알려주는 책 남·북한 특허권, 실용신안권, 상표권, 디자인권, 저작권 통합·활용지침서
- 남한 ‘첨단기술’, 북한 ‘전통산업’ 융합하면 ‘통일한국 대박’ 전망 -


지구촌에서 지식재산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 책은 지식재산권을 통한 통일한국의 미래먹거리를 만들어갈 방법과 길을 알려준다. 이 책은 우리나라 미래세대들의 ‘확실한 미래 먹거리’의 길라잡이로 특허권, 실용신안권, 상표권, 디자인권, 저작권 등 남·북한 지식재산권 통합·활용 지침서다. ‘글로벌 IP(지식재산)허브국가를 꿈꾸며’란 부제가 붙은 이 책은 지식산업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음에 따라 남·북한 지식재산권을 합치면 통일한국의 경제발전은 물론 신성장산업 창출과 세계를 앞서 이끌 수 있음을 전하며 이를 위한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실천방안은 남한의 앞선 첨단기술에 북한의 전통산업(굴뚝산업)을 융합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세계 어느 나라도 흉내 내거나 따라올 수 없는 통일한국만의 고부가가치와 융·복합산업으로의 전환을 꾀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렇게 되면 “통일한국에 대박이 터질 것”이라는 게 저자의 견해다.

특히 통일한국에 대비하여 제도와 체제를 달리하고 있는 남·북한 지식재산권 관련내용을 ‘통일 전 선행과제’, ‘통일과정상 선결과제’, ‘통일 후 이행과제’로 나눠 구체적 실천방안을 내놓아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통일 전 선행과제로는 남·북한 지식재산권 교류협력 실태 분석, 활성화 방안마련이 절실하며, 통일과정상 선결과제로는 지식재산권 법·제도 통합논의와 법제 비교분석을 거치면서 외국사례 연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일 후 이행과제로는 남·북한 지식재산권 통합법안, 비전, 미래전략 마련이 이뤄져야 한다는 게 이 책의 핵심이다.

책 부록으로 ‘북한 발명법’, ‘북한 발명공보 견본’, ‘북한 상표법’, ‘북한 공업도안법’, ‘북한 창의고안에 관한 규정’, ‘북한 저작권법’ 등 일반인들이 쉽게 접할 수 없는 북한 지식재산권 관련자료와 통계, 법 규정들이 실려 이채롭다. 또한 책 중간중간에 소개된 북한 특허대리사무소 현황, 제3국을 통한 대북한 상표출원현황, 북한 지식재산권 주요 법제 변천과정, 우리나라 술병과 상표를 모방한 북한 술 전시모습, 북한 특허증서 등이 흥미롭다.

저자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8년 10월 ‘전국 정보화 성과 전람회’자리에서 지적소유권에 대한 국제화를 추진하고 그 경과를 보고하라고 지시했다”면서 “이에 따라 북한은 2019년 8월 지적소유권국(知的所有權局)이란 전담조직을 만들어 지적재산권 제도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남·북한 지식재산거래시장 상설화를 통해 통일한국 미래세대들이 먹고살 수 있는 해법을 찾는 데 이 책이 밑거름이 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저자 소개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충남대학교에서 법학석사 학위를 받고 배재대학교에서 법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드림월드 국제특허법률사무소 대표 변리사로 활동 중이다. 사단법인 동북아공동체문화재단 이사 및 글로벌사이버대학교 홍보대사, 중소기업 CEO 및 산학협력단 지식재산권 전문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군 장교생활 20년 근무 경력과 특허청에서의 14년 이상 근무경험을 통해 남북한 지식재산권의 교류협력과 통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저서로는 『기업생존의 핵심 지식재산권』이 있다. 주요 논문으로 「3극과 한국특허제도의 비교연구」, 「남북한 산업재산권 법제의 비교에 관한 연구」, 「남북한 저작권 법제의 비교에 관한 연구」등이 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