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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관련 저서

체제 전환국의 경험과 북한 교육개혁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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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김면 등저 / 이장로, 김병로 편 | | 2012년 09월 28일 | 출판사 : 한울아카데미 | 출판일 : 2012.09.28
판매가 : 30,000

책 정보

체제 전환 이후 북한의 교육 시스템을 어떻게 개혁해야 할 것인가?

북한의 교육 시스템을 개혁하는 작업은 통일 준비 차원에서 볼 때 매우 중요하다. 통일 이후의 한국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며 선진국으로 발돋움하려면 북한의 교육체제를 통일 한국의 모델에 맞게 개혁하는 과업은 필수적이다. 이러한 목적으로 이 책에서는 북한 교육 실태의 현황을 파악하고 체제 전환 시 북한 교육 시스템의 개혁 방안을 구상한다.
제1장~제5장은 각 장별로 체제 전환국의 경험을 살펴보고 북한에의 시사점을 제시한다. 러시아와 중앙아시아 국가, 동유럽 국가, 독일, 중국과 베트남의 사례를 통해 체제 전환에 따른 교육개혁의 진행 과정과 현황을 설명하고 체제 전환 과정에서 유념해야 할 교육정책의 내용은 무엇인지 살펴본다.

제6장은 북한 교육의 현황과 지난 20여 년간 남북 교육협력의 경험을 살펴봄으로써 체제 전환 시 북한 교육개혁에 필요한 여러 사항을 도출한다. 북한의 교육개혁은 현실로부터 출발해야 하므로 북한의 교육이 최근 15~20년간 식량난과 시장화의 진전으로 어떤 영향을 얼마나 어떻게 받았는가를 개략적으로 살펴본다.
제7장은 제1장~제6장까지의 논의를 바탕으로 체제 전환 시 활용할 수 있는 북한 교육개혁 방안을 제시한다. 북한의 교육 실태 분석을 기초로 실현 가능한 정책을 모색하고 동유럽 및 여타 사회주의 국가의 체제 전환 경험을 바탕으로 실질적이며 구체적인 정책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저자 소개

저 : 한반도평화연구원

한반도평화연구원은 화해와 사랑의 정신에 입각하여 급변하는 세계정세 속에서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를 달성하기 위한 비전과 전략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www.koreapeace.or.kr)

 

저자 소개

김면 : 연세대학교 연구교수이다.
김병로 :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HK교수이다.
김신규 : 체코슬로바키아어학과 조교수이다.
박영진 : 용인대학교 교수이다.
신효숙 :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연구원이다.
이성준 : 우송대학교 국제경영학부 교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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