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속의 북한 방언 > 북한관련 저서

본문 바로가기

북한관련 저서

문학 속의 북한 방언

  • 별점 : 평점
  • - [ 0| 참여 0명 ]
저자 : 곽충구 | 출판사 : 글누림 | 출판일 : 2010.11.22
판매가 : 27,000

책 정보

소설과 시, 수필과 같은 문학 작품 안에는 작가의 고향이나 작중 인물들의 성격, 출신 지역에 따라 여러 지역의 방언이 반영되어 있다. 그러므로 문학 작품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작품에 반영된 방언을 자세히 살펴보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문학 속의 북한 방언』은 국립국어원의 '문학 작품 속에 사용된 방언 검색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의 작업 결과물을 보완하고 다듬어서 편찬한 책이다. 문학 작품에 나오는 독특하고 난해한 방언 어휘들을 지역별로 나누어 해설하였으며, 또한 방언 어휘를 표준어와 대비하여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해설하였다.

저자 소개

 

충남 아산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와 같은 대학 대학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했다(문학 석사, 박사). 한국정신문화연구원(현, 한국학중앙연구원) 방언조사연구원을 거쳐 충북대·동덕여대·서강대 교수를 역임했고 연변대학 초빙교수를 지낸 바 있다. 현재 서강대학교 명예교수이다. 3·4대 한국방언학회 회장을 지냈고 2018년 일석국어학상을 수상했다.

논문으로 「18세기 국어의 음운론적 연구」, 「체언 어간말 설단자음의 마찰음화」, 「계합 내에서의 단일화에 의한 어간 재구조화」, 「어휘의 의미 분화와 명칭의 분화-지렁이와 회충의 단어지리학」,「구개음화 규칙의 발생과 그 확산」, 「현대국어의 모음체계와 그 변화의 방향」, 「중앙아시아 고려말의 역사와 그 언어적 성격」, 「중앙아시아 고려말의 자료와 연구」, 「동북방언의 만주퉁구스어와 몽골어 차용어」, 「국어의 만주퉁구스어? 몽골어系 어휘와 그 지리적 분포」, 「한자어(방언) 속의 특이 한자음」 등 100여 편이 있으며, 저서로는 『함북 육진방언의 음운론』, 『한국 언어 지도집, Language Atlas of Korea』(공편), 『한국방언자료집』(Ⅰ:경기 편, Ⅲ:충남 편, Ⅳ:충북 편)(조사 및 출판), 『방언학사전』(편집 책임 및 집필), 『함북 북부지역어 연구』(공저), 『중국 이주 한민족의 언어와 생활-중국 길림성』(국립국어원 해외 지역어 구술 자료 총서 1-1), 『중앙아시아 이주 한민족의 언어와 생활-카자흐스탄 알마티』(국립국어원 해외 지역어 구술 자료 총서 2-1) 등이 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