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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관련 저서

통일 이후의 문학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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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김대행 | 출판사 : 서울대학교출판부 | 출판일 : 2008.04.15
판매가 : 8,000

책 정보

통일 이후에도 문학교육은 이론적 탐구라기보다는 구체적 실천이다. 실천을 전제로 하는 문학교육의 논의가 이론적 논의로만 흐르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이 책은 통일 이후의 문학 교육을 위하여 왜 교육하는가, 무엇을 교육할 것인가, 그리고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저자는 남북한의 문학교육이 지닌 차이를 강조하기보다는 통합 이후에 해야 할 문학교육의 실천에 주목하였다.

저자 소개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국문과에서 문학석.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숭전대와 이화여대 교수를 거쳐 현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韓國詩歌構造硏究」(三英社,1976), 「韓國詩의 傳統 硏究」(開文社,1980),「韻律」(편저, 문학과 지성사, 1984), 「시조유형론」(이대출판부, 1986), 「우리 詩의 틀」(문학과 비평사, 1989), 「북한의 시가문학」(문학과 비평사, 1990), 「문학이란 무엇인가」(문학사상사, 1992), 「춘향전 어떻게 읽을 것인가」(편저, 춘향문화선양회), 「시조 1」(역주, 고대민족문화연구소, 1993), 「한국문학강의」(공저, 길벗, 1994), 「국어교과학의 지평」(서울대출판부, 1995) 등의 저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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