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조선 체제 성립과 연안파 역할 > 북한관련 저서

본문 바로가기

북한관련 저서

북조선 체제 성립과 연안파 역할

  • 별점 : 평점
  • - [ 0| 참여 0명 ]
저자 : 정병일 | 출판사 : 선인 | 출판일 : 2012.09.20
판매가 : 27,000

책 정보

기존의 북한연구들이 북한체제성립에 미친 연안파의 영향력을 분석하기 어려웠다고 볼 수 있다. 화려했던 항일무장투쟁과 북한국가건설과정에 상당 부분 기여했음에도 결국 실패한 권력집단으로 비춰지고 있는 연안파 재조명은 북한연구의 새로운 영역확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으로 인하여 연안파의 정치 · 군사적 궤적을 통해 북한의 초기 국가건설에 미친 영향력을 역사적으로 재조명하였다. 연구는 크게 다음 세 가지로 진행되었다. 첫째, 기존의 연안파에 대한 분절적인 연구를 지양하고, 그 태동부터 1956년 북한종파사건까지 전 과정을 다루고자 하였다. 둘째, 조선의용군과 항일연군 간 결합이 갖는 성격을 중국공산당과의 관계를 통해 비교분석하였다. 셋째, 연안파가 북한국가건설에 미친 영향을 재조명하였다.

저자 소개

저자는 서강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를 취득하고 동교 사회과학연구소 선임연구원 및 외래교수,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객원연구원, 중국연변과기대 겸임교수 등을 역임하였다. 이후 성공회대학교에서 현대북한정치론, 김일성과 동북항일연군사, 조선의용군사, 김정일의 북한, 남북한 관계론, 통일 한반도 미래상 등을 가르쳤다. 저자는 그동안 분단 한반도에서 통일 한반도로 지향해 가는 과정에서 남북한 균형된 근현대 정치사의 복원에 관심을 가지고 특히, 사회주의 정치사 · 론을 정립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동북항일연군과 잊힌 역사 조선의용군의 발자취를 따라 실사구시적인 현장답사 및 자료수집을 해 왔다. 현재는 동북아정치연구소를 개설하여 남북한 관계를 중심으로 동북아 문제를 연구하며 저술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 및 연구 논문
- 『북조선 체제 성립과 연안파 역할』 2012 (서울: 선인)
- 『북한 원시형 세습통치체제 형태의 변화과정과 특성』 2023 (서울: 좋은땅)
- 「북한의 권력 엘리트 연구」 2002: 현지지도를 중심으로
- 「반민생단투쟁의 정치사적 의의」 2008: 김일성의 부상과 조국광복회 성립의 동인 (서강대 사회과학연구소)
- 「남북한지방행정체제의 통합방안 모색」 2008: 남북한지방 행정체제 비교를 중심으로 (대한지방행정학회)
- 「조선독립동맹과 조선의용군 정치사」 2009 (서강대 사회과학연구소)
- 「북 · 중 관계에 미친 연안파의 위상과 재조명」 2010: 정치 · 군사적 평가를 중심으로 (연세대 통일연구)
- 「북한의 초기국가건설과 연안파 역할」 2011 (한국정치학회)
- “광복 70주년 통일한국이 품어야 할 비전!” 2015 (신앙계)
-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향한 깨닫는 자에게 주신 소망” 2015 (신앙계)
- “한반도 북핵 문제를 바라보는 우리의 선택과 방향” 2016 (신앙계)
- “경제 칼럼: 2016년 한국경제를 전망한다.” 2016 (신앙계)
- “광복 72주년, 한반도의 역사와 미래: 만주의 기독교 발상지 “명동촌”을 찾아 2017 (신앙계)외 다수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