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과 평화 > 북한관련 저서

본문 바로가기

북한관련 저서

전쟁과 평화

  • 별점 : 평점
  • - [ 0| 참여 0명 ]
저자 : 장성민 | 출판사 : 김영사 | 출판일 : 2009.01.28
판매가 : 18,000

책 정보

김정일 이후, 북한은 어디로 가는가

지구상 최고의 배짱외교로 악명 높은 독재자 김정일. 북한의 최고 권력자를 둘러싼 궁금증을 후련하게 해소해줄 탁월한 김정일 집중탐구서인 이 책은 불가사의하기만한 김정일의 리더십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에 주목하고, 실속을 결코 놓치지 않는 김정일 특유의 리더십의 저력이 어디서부터 나오는지를 파헤치고 있다.

한반도 미래전략가이자 세계적인 북한 전문가인 저자 장성민은 2008년 미국의 시사 주간지 '뉴스위크'가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세계최고 파워엘리트 12위에 선정하였다는 사실을 강조하면서 자신의 체제와 권력을 견고히 유지하기 위해 매우 냉철하고 치밀한 전략을 구사하는 전략가로서의 김정일의 면모에 초점을 맞추어 그의 전략과 리더십을 분석하였다.

 

이 책은 미국을 비롯한 서방국가들이 ‘미친 행동’을 하는 김정일의 감춰진 의도를 정확히 읽어 내지 못하고 김정일의 행태를 그저 감정적으로만 평가하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김정일이 미국을 협상테이블로 끌어 들이기 위해서 매우 치밀한 계획을 세워 진행해왔고 국제사회의 규범과 관례를 깬 김정일의 엉뚱한 행위가 매우 빈틈없는 외교적·전략적 행동임을 알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북한 권력구조의 변동, 김정남 김정철 후계구도를 둘러싼 권력암투, 북핵문제, 개혁개방과 체제유지의 딜레마, 북한군부의 동향, 대미·대중외교의 이중성과 속셈, 대남선전술의 이면 등등, 최고통치자 김정일의 건강악화 후 한치 앞을 내다보기 힘들 정도로 전개되는 북한 상황을 철저하게 해부하고 최신 정보와 탁월한 분석을 바탕으로 풀어내는 전쟁과 평화』, 본서를 통해 김정일이라는 북한 권력의 실체와 한반도 위기 상황의 본질을 이해하고 한반도의 영구평화를 위한 해법에 대한 통찰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소개

한반도의 민주적 평화유지와 위리 민족의 경제적 공동번영을 위해 대한민국강대국론과 민족통합론을 고민하고 실천하는 보편정치가이자, 한반도미래전략가.

1963년 고흥 출생. 영일고등학교와 서강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동대학원 정치외교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연세대학교 국제학대학원에서 북한정치를 연구했다. 영국 케임브리지대학교 세인트존스대학 국제문제연구소에서 '현대 영국과 국제문제' 과정을 이수하고, 미국 듀크대학 국제문제연구소 객원연구원으로 활동했으며 한반도문제에 대한 비전과 정책을 제시해왔다. 이런 활동과 전문성을 국내외로부터 높이 평가받아 미국 하버드대학의 케네디행정대학원, 중국 푸단대학, 독일 훔볼트대학 등 세계 유수 대학들에서 초청강연을 해왔다. 한중일 3국정부로부터 ‘2002년 동북아 차세대지도자’로 공동 선정되었고, 유럽의회와 유럽집행위원회로부터 ‘2003년 한국정치분야 유망주’로 공동 선정되었다.

김대중 전 대통령 재임 시절 대통령비서실 정무비서관과 초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냈고, 16대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으로도 활동하면서 한반도 문제에 대한 비전과 정책을 제시했다. 현재 ‘세계와 동북아 평화포럼’ 대표 및 ‘한국국제정치학회’ 이사로 북핵과 한반도 평화문제에 대한 활발한 강연과 집필활동에 전념하고 있다.

저서와 역서로는 『성공하는 대통령의 조건』『지도력의 원칙』『전환기 한반도의 딜레마와 선택』『미국외교정책의 대반격』『9.11테러 이후 부시행정부의 한반도 정책』『부시행정부의 한반도 리포트』『강대국의 유혹』『전쟁과 평화』 등 다수가 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