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과 한국전쟁 > 북한관련 저서

본문 바로가기

북한관련 저서

유엔과 한국전쟁

  • 별점 : 평점
  • - [ 0| 참여 0명 ]
저자 : 강성학 | 출판사 : 리북 | 출판일 : 2004.09.10
판매가 : 20,000

책 정보

한국전쟁은 최초의 유엔 전쟁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 유엔이 수행한 역할은 한국전쟁 연구자들이나 유엔 전공자들에게 그동안 간과되어온 주제였다. 유엔의 역할과 기능, 유엔의 약속과 한계를 이해하고 유엔의 미래를 내다보는데 "한국전쟁과 유엔의 역할"보다 더 적절한 주제는 없을 것이다. 한국전쟁이 종결되고 50여 년이 지난 오늘, 우리는 이 주제를 어떤 편견도 없이 접근할 수 있는 시기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저자 소개

고려대학교에서 정치학 학사 및 석사 학위를 취득한 후 모교에서 2년간 강사를 하다가 미 국무부 풀브라이트(Fulbright) 장학생으로 도미하여 노던 일리노이 대학교(Northern Illinois University)에서 정치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그 후 1981년 3월부터 2014년 2월말까지 33년간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평화연구소 소장, 교무처장 그리고 정책대학원 원장 등을 역임하였다. 2014년 3월 이후 현재 명예교수로 있다.

저자는 1986년 영국 외무부(The British Foreign and Commonwealth Office)의 펠로우십(Fellowship)을 받아 런던정치경제대학(The London School of Economics and Political Science)의 객원교수를, 1997년에는 일본 외무성의 국제교류기금(Japan Foundation)의 펠로우십을 받아 도쿄대학의 동양문화연구소에서 객원 연구원 그리고 2005년 말과 2006년 봄 학기에는 일본 와세다대학의 교환교수를 역임하였다. 또한 제9대 한국 풀브라이트 동문회 회장 및 한국의 영국정부장학수혜자 모임인 한국 셰브닝 동창회 초대 회장을 역임하였다. 그동안 한국국제정치학회 상임이사 및 한국정치학회 이사, 한국유엔체제학회(KACUNS)의 설립 사무총장과 제2대 회장을 역임하였고 이것의 모태인 미국의 유엔체제학회(ACUNS)의 이사로 활동하였다.

저자는 지난 33년 간의 교수생활 동안에 총 37권(본서의 말미 저서 목록을 참조)에 달하는 저서, 편저서, 역서를 냈다. 한국 국제정치학자에게는 어쩌면 당연한 연구주제인 “전쟁”, “평화”, “한국외교통일” 문제들에 관한 각기 집중적 연구결과로 볼 수 있는 『시베리아 횡단열차와 사무라이』, 『인간神과 평화의 바벨탑』 그리고 『카멜레온과 시지프스』라는 3권의 저서를 자신의 대표적 “학술저서 3부작”으로 꼽고 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