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감미디어 시대의 통일교육
책 정보
실감미디어는 초월성을 특징으로 갖는다. 공간과 시간에 따른 제약을 디지털정보를 통하여 극복해내는 것이다. 모든 인간은 시간적, 공간적 한계를 지니게 된다. 시·공을 초월하여 어떤 대상을 경험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러나 실감미디어는 시·공을 초월한 정보를 경험자에게 생생하게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상 세계에 구현된 공간과 사건을 대중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대중은 자신이 겪을 수 없었던 혹은 갈 수 없었던 시간과 공간에 스스로를 위치시킬 수 있고, 이를 통해 보다 직관적으로 정보를 체득할 수 있게 된다.
기실 전통시대에 ‘미래’란 종종 ‘예상 가능한 것’이었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의 직업은 고정되어 있었고, 부모나 주변인의 직업을 승계하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졌다. 비록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직업에 대한 선택폭은 광범위하게 확장되었으나, 직업 선택의 기준과 개별 직업의 미래에 대해서는 ‘예측 가능한’ 범위를 넘어서지 않았다. 그러나 미래세대에게 있어서 직업선택과 진로에 관한 논의의 폭은 크게 확장될 것이며, 서두에 언급한 이중 변혁상황은 더 많은 모호성을 제시할 것이다.
이 책에서 다루는 실감미디어의 통일교육에 대한 적용은 일차적으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새로운 형태의 통일교육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이고, 이차적으로는 이중 변화 시대를 위한 새로운 형태의 가치교육의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