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건강공동체 준비 > 북한관련 저서

본문 바로가기

북한관련 저서

한반도 건강공동체 준비

  • 별점 : 평점
  • - [ 0| 참여 0명 ]
저자 : 전우택, 김신곤 | 출판사 : (주)박영사 | 출판일 : 2020.08.01
판매가 : 25,000

책 정보

COVID19는 결국 어느 시점에서 자연소멸 될 것이다. 그러나 COVID19 보다 더 전염력과 치사율이 높은 바이러스와 세균들이 인류에게 지속적으로 위협이 될 것이다.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기후 변화와 생태계의 파괴는 결국 신종 전염병이 창궐하게 되는 가장 강력한 원인이자 환경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COVID19는 인류 역사상 가끔씩 있어 왔던 유행병 정도가 아닌, 앞으로 다가올 거대한 지구적 위험의 전령사라 할 수 있다. 이것을 인류가 함께 대응하여야 하고, 무엇보다도 남과 북이 함께 대응하여야 한다. 언어, 역사, 문화를 공유하고 있고 가장 인접한 국가로 위치하고 있는 남과 북이, 이 어려운 과제를 함께 슬기롭게 극복해 나갈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이것은 이제 우리 민족에게 선택 사항이 아닌, 절박한 필수 사항이다. 이번 〈한반도 건강공동체 준비 2판〉이 남과 북의 모든 보건의료인들과 학생들, 그리고 나아가 모든 남북의 사람들에게 한반도에 대한 새로운 사고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자 소개

: 전우택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인문사회의학교실, 정신건강의학교실 교수로 재직 중이다. 사회정신의학자로서 통일, 북한, 남남갈등, 사회통합에 대한 연구를 하여 왔다. 한반도평화연구원 원장, 통일보건의료학회 이사장, 대통령 직속 통일준비위원회 민간위원, 한국자살예방협회 이사장, 연세의료원 통일보건의료센터 소장 등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한국의학교육학회 회장, 통일부 정책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사람의 통일, 땅의 통일』(연대출판부, 2007), 『트라우마와 사회치유』(역사비평사, 2019), 『평화와 반평화』(박영사, 2021) 등이 있다.

 

: 김신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내분비내과) 및 대학원 통일보건의학 협동과정 교수로 재직 중이다. 내분비학뿐만 아니라 북한과 한반도 건강공동체를 향한 연구를 수행해왔으며, 2008년부터 북한이탈주민 코호트를 구축하여 최근에는 생활습관 중재 연구를 주도하고 있다. 대한내분비학회와 대한당뇨병학회에서 학술이사, 기획이사, 사회공헌이사 등으로 일해 왔으며, 남북보건의료교육재단 상임이사,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비상임이사, 통일보건의료학회 이사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한반도건강공동체 준비』(박영사, 2018), 『통일과 사회복지』(나남, 2019)가 있으며, Lancet 등 국제학술지에 북한 관련 논문을 꾸준히 발표해오고 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