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 체제통합론
책 정보
2006년 출간되었던 『남북한 체제통합론: 이론ㆍ역사ㆍ정책ㆍ경험』의 개정 2판이다. 개정 2판은 한반도 분단 이후 긴장과 적대관계, 우호관계를 번갈아 가며 시시각각 변화하는 남북한관계와 한반도 통합, 통일 과정에 대하여 ‘이론, 역사, 정책, 경험’이라는 4가지 틀을 활용해 분석했다.
이 책은 유럽통합에서 제시되었던 통합이론 틀을 활용하여 결과가 아닌 과정으로서의 남북한 통합과 통일을 분석했다. 그리고 한반도에서 발생한 역사적 사실들을 통합의 측면에서 살펴보며 남북한의 통일정책을 비교ㆍ분석했다. 더불어 독일의 흡수통일, 예멘의 합의통일, 베트남의 무력통일 사례를 살펴보며 남북한 통일이 나아갈 방향을 살펴보고 있다.
이번 개정 2판은 그동안 남북관계 변화와 서해교전 등 남북한의 여러 사건을 가장 최근까지 다루었고, 국가통합과 통일 사례의 내용을 더욱 강화하였다. 또한, 남북한 관계발전과 한반도 평화수립 방안을 논의하고, 갑작스러운 일방적인 통일기회 발생 시 국가성과 관할권 등 국제법과 국제개입 문제에 대한 내용을 대폭 추가했다.
전혀 다른 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남북한의 정치, 사회, 문화, 경제 등을 하나로 통합하기 위하여 이 책은 일종의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통일에 대하여 편향적 시각을 배제하고 균형된 지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