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인권 개선 어떻게 할 것인가 > 북한관련 저서

본문 바로가기

북한관련 저서

북한인권 개선 어떻게 할 것인가

  • 별점 : 평점
  • - [ 0| 참여 0명 ]
저자 : 윤영관, 김수암 공편 / 김수암, 김학성, 마웅저 등저 | 출판사 : 한울아카데미 | 출판일 : 2010.06.29
판매가 : 24,000

책 정보

이 책은 한반도평화연구원총서 여섯 번째 책으로 '우리 사회가 한반도 통합에 대비하기 위해 어떻게 평화적으로 개입해 북한인권을 개선하기 위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인가’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그리고 큰 맥락에서 북한 인권문제는 어디쯤에 있는지를 조망한다. 북한 인권문제는 본질적으로 북한 당국과 북한 주민이 해결해야 할 문제이지만 현실적으로 이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북한 당국의 인권에 대한 태도와 북한 주민의 인권의식 수준을 고려할 때, 결국 북한의 인권을 개선하기 위한 핵심은 외부의 개입이라 할 수 있겠다. 한반도 분단의 당사자로서 한국 사회는 남북 통합을 위해 노력하고 북한의 인권개선에 있어서 많은 역할을 하도록 요구받고 있다. 이 책을 그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 소개

편자 : 윤영관

서울대학교 외교학과 학사및 동대학원 석사과정을 마치고 미국 존스홉킨스대학에서 국제정치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 교수를 거쳐 1990년 이후 서울대학교 사회대학 외교학과에서 교수로 재직중이다. 2003~2004년 외교통상부장관을 지냈고 현재 한반도평화연구원 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전환기 국제정치경제와 한국』『21세기 한국정치경제모델』등이 있다.

 

편저자: 김수암

서울대학교 외교학과 정치학 학사 및 동 대학원에서 정치학 석, 박사를 취득했다. 현재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으로 재직 중이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상임위원 및 외교통상부 정책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자 : 김학성

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 학사 및 연세대학교 정치학 석사과정을 마치고, 독일 뮌헨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을 역임했으며, 현재 충남대학교 평화안보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자 : 마웅저 Maung Zaw

버마 8888 민중항쟁 당시 고등학생 신분으로 시위에 참가한 후 버마 민주화 운동에 투신했다. 1994년 말 군부의 탄압을 피해 버마를 탈출해 한국에 왔고 2008년 난민 지위를 받았다. 1998년 버마민족민주동맹 한국지부 결성에 참여했고, 이후 한국 시민운동에 관심을 갖고 시민단체 '함께하는 시민행동'에서 2006년부터 4년 동안 활동했다. 현재는 '부천 외국인노동자의 집' 이사, '버마 민주화와 난민 어린이교육지원을 위한 모임' 운영위원, '난민인권센터' 운영위원으로 활동중이다.

 

저자 : 박명림

고려대학교에서 정치학 학사, 석사,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북한연구실장, 하버드대학교-옌칭연구소 협동연구학자를 역임했으며, 현재 연세대학교 대학원 지역학 협동과정 교수로 재직중이다. 주요 저서로는 『한국 1950: 전쟁과 평화』『한국전쟁의 발발과 기원 1,2권』등이 있다.

 

저자 : 서창록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Tufts Universty, Fletcher School에서 국제관계학 석,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 한국국제정치학회 이사, 북한인권시민연합 이사, 아시아인권센터 부소장으로 활동 중이다. 주요 저서로는 『국제기구: 글로벌 거버넌스의 정치학』『남북한 통합을 위한 바람직한 통일정책 거버넌스 구축방안』『글로벌 거버넌스와 한국』등이 있다.

 

저자 : 원재천

미국 버지니아공대에서 인문학 학사 및 경영학 석사과정을 마치고, 미국 브루클린 사범대학원에서 법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한동대학교 국제법률대학원 교수, 국제검사협회 회원, 한국형사소송법학회 국제이사, 한국비교공법학회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저자 : 이남주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학사 및 동 대학원 정치학 석사과정을 마치고 중국 베이징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성공회대학교 중어중국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며, 「창작과비평」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잇다. 주요 저서로는 『중국 시민사회의 형성과 특징』『동아시아의 인권』등이 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