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북한연구 26권 1호
책 정보
『현대북한연구』 26권 1호에서는 일반논문 7편을 선정하여 싣는다. 김지니는 통치 전략으로만 해석되었던 공간은 통치 권력의 일방적 기획이 아니라 각 시대, 인민대중이라는 정치 집단의 의지도 담보되어 끊임없이 변화해 왔다고 설명한다.
이시효·김성배·기정훈은 위성사진과 GIS 정보, AI 기술을 활용해 평양 구역별 빈부격차에 대한 양적 분석을 시도한다. 김선호는 1945~1949년에 북한의 철도경비부대가 창설되는 과정을 1차 사료를 중심으로 새롭게 조명한다.
마월(马越)·이화준은 북한 경제제재가 북한의 암시장 환율과 물가 동향에 미치는 영향, 북한이 제재에 적응하는 방식, 그리고 제재로 피해를 입은 후 대외전략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 살펴본다. 한성훈은 북한의 해외동포정책을 역사적 제도주의 관점에서 국적법과 헌법을 살펴보고, 정책의 변화 과정을 탐구한다.
이나영은 북한의 정책 담론 속에서 2013년 신설된 전국도대항군중체육대회를 중심으로 김정은 시기 대중체육행사의 특징을 분석한다. 최영현·최선경은 인도 뉴델리에 소재한 H 대학교 캠퍼스를 북한 학생 B와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이 상호작용하는 ‘접촉지대’로 정의하고, 해당 학교 학생들의 북한에 대한 인식 변화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