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한 국제질서와 한반도의 지속가능한 평화 > 북한관련 저서

본문 바로가기

북한관련 저서

공정한 국제질서와 한반도의 지속가능한 평화

  • 별점 : 평점
  • - [ 0| 참여 0명 ]
저자 : 홍현익 외 | 출판사 : 시공사 | 출판일 : 2021.08.31
판매가 : 18,000

책 정보

▶ 경기연구원 기획, 해당 분야 최고 전문가와 학자가 집필
▶ 소극적 평화를 넘어 정의롭고 공정한 동아시아 국제질서 구축의 비전 제시

코로나19 확산과 미국 바이든 행정부 출범으로 급변하는 국제질서
국제질서 변화 속에서 한국 외교 영향력 확대의 기회 모색
공정한 동아시아 국제질서 형성을 선도하기 위한 과제와 정책대안 제시

 

《공정한 국제질서와 한반도의 지속가능한 평화》는 경기연구원이 기획하고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추천한 ‘공정과 지속가능 프로젝트’ 국제질서 편이다. 이 책은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한국 외교의 영향력을 확장하며, 평화롭고 공정하며 지속가능한 동아시아 국제질서 구축을 주도하기 위한 현안을 다룬다.
코로나19라는 인류 공통의 위기는 국제사회의 긴밀한 공조 추구라는 새로운 변화를 몰고 왔다. 이러한 공조 필요성 속에서 정의롭고 공정한 국제사회 구축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그리고 미국의 대외정책 변화가 새로운 국제질서 구축의 가능성을 한층 높이고 있다. 새롭게 출범한 바이든 행정부는 ‘민주주의 가치외교’를 표방하며 전열을 정비하고 있다. 그렇지만 미국과 중국의 패권경쟁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이라 일컬어지는 반도체와 배터리 분야에서 기술경쟁을 펼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국제질서의 주도권을 다투고 있다.
국제질서의 역동적 변화 환경 속에서 한국의 외교는 영향력을 확대할 기회를 갖게 되었다. 2021년 5월 한미 정상회담은 달라진 외교적 위상을 확인하는 계기였다. 이때 미국은 한미동맹이 기존 안보 중심 군사동맹을 넘어 경제와 안보를 함께 아우르는 큰 틀로 발전시킬 것을 요청했다. 그리고 한반도 평화와 공동번영에 관한 대한민국의 정책 방향에 대한 지지를 미국의 대한반도 및 동아시아 정책의 출발점으로 추진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이렇듯 급변하는 국제질서에서 우리의 확대된 외교적 영향력을 활용해야 한다. 한반도와 한민족을 위한 ‘공정한 동아시아의 국제질서와 한반도의 지속가능한 평화’를 이루어가야 한다. 앞으로 우리나라는 한반도에서 분쟁의 위험을 해소하는 소극적 평화를 달성할 뿐 아니라 정의가 확대되는 공정한 동아시아의 국제질서 형성을 선도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반도에 지속가능한 평화가 정착되고 남북이 경제적 번영을 공유하는 것이 역사적 사명이 되었다.
이 책은 원대한 비전과 막중한 사명을 실현하기 위한 중요 과제와 정책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동아시아 외교정책과 핵심 의제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평화롭고 정의로운 동아시아 질서를 위해 우리나라 외교정책이 가야 할 길을 모색하고 있다. 특별히 힘의 논리가 지배하는 국제질서에서도 정의나 민주주의와 같은 가치의 중요성이 부상하는 현상에 주목하면서, 정의롭고 공정하며 인류의 지속가능한 공존을 모색하는 새로운 국제질서의 관점을 제시한다.

저자 소개

저자(글) 홍현익 외 

홍현익 국립외교원장
박종철 경상국립대 일반사회교육학과 교수
정한범 미래안보포럼 공동대표
정재흥 세종연구소 연구위원
윤석상 선문대학교 국제관계학과 조교수
스테판 코스텔로 경기연구원 객원연구위원
이성우 경기연구원 연구위원
정대진 아주대 아주통일연구소 연구교수
최용환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책임연구위원
황재준 세종연구소 객원연구위원
최규빈 통일연구원 부연구위원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