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차게 달려라 통일열차 > 북한관련 저서

본문 바로가기

북한관련 저서

힘차게 달려라 통일열차

  • 별점 : 평점
  • - [ 0| 참여 0명 ]
저자 : 통일미래교육학회 기획 · 김현희 , 문인철 , 신대진 , 양미정 , 이기희 , 이신애 , | 출판사 : 철수와영희 | 출판일 : 2019.03.18
판매가 : 13,000

책 정보

한라산에서 백두산으로 힘차게 달리는 통일열차
- 김구, 장준하, 조봉암, 정지용, 석주명, 권기옥에게 배우는 통일 이야기

 

“남한과 북한의 관계는 예전에는 당장 전쟁이라도 날 듯 무시무시한 분위기였는데, 이제는 내일이라도 통일이 될 것처럼 변했어요. 도대체 통일이 뭘까요? 통일이 되면 정말 우리들에게 좋을까요? 꼭 통일을 해야 하나요?” 이 책은 일제 강점기와 분단 시대를 거치며 삶 자체가 현대사의 한 장면이었던 김구, 장준하, 조봉암, 정지용, 석주명, 권기옥 선생님이 통일열차를 타고 한라산에서 백두산까지 여행을 떠나는 수아에게 통일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며, 왜 남한과 북한 간의 화해와 통일이 필요하고 중요한지를 알려주는 어린이 책이에요.

통일에 대해 회의적이고 무관심한 수아는 통일열차를 타고 한라산에서 출발해 부산역, 파주 도라산역, 개성역, 평양역, 백두산까지 달려가면서 통일에 대해 새롭게 생각하게 돼요. 수아처럼 통일에 대한 무관심과 오해 대신 통일에 대해 충분히 설득력 있는 결론에 스스로 도달한다면, 이 통일열차는 출발한 보람이 있을 거예요. 이 책을 통해 우리나라가 왜 분단이 되었는지, 왜 남한과 북한 간에 전쟁이 일어났는지, 왜 통일을 해야 하는지, 통일이 되면 어떤 점이 좋아지는지, 북한은 어떤 나라인지 등 어린이들이 궁금해 하는 북한과 통일에 대한 쟁점을 풍부한 역사적 사례와 김구, 장준하, 조봉암, 정지용, 석주명, 권기옥 선생님과의 대화를 통해 살펴볼 수 있어요. 북한과 통일이 당장 나랑 상관이 없는 문제인 것 같아도 북한에 나쁜 변화가 생기면 우리는 그 영향을 고스란히 받을 수밖에 없어요. 그러니까 더 나은, 더 옳은, 더 이득이 되는 쪽으로 남한과 북한의 관계가 움직여 나가기를 우리 모두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야 해요.

저자 소개

기획 통일미래교육학회

통일미래교육학회는 2015년, 통일은 우리가 추구해야 할 중요한 목표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는 데 뜻을 같이하는 연구자, 교사, 사회운동가 들이 모여 만든 모임입니다. 계속해서 함께 공부하고 토론하고 작업하면서 통일과 통일 교육에 조그만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저자() 김현희

경인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에서 통일교육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저마다 다른 끼와 재능을 가진 아이들이 자신의 꿈과 비전을 찾아 아름다운 통일 한국의 주인공이 되길 희망하며 화성 하길초등학교에서 행복한 교실을 만들고 있습니다.

 

저자() 문인철

성균관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성균관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을 거쳐 현재는 서울연구원 도시외교센터에서 한반도의 빛나는 미래가 하루빨리 오기를 바라며 평화와 통일을 위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저자() 신대진

성균관대학교 정치학 박사이며, 성균관대학교 좋은민주주의연구센터 선임연구원으로 있습니다. 통일 교육이 우리나라의 참된 개혁이고 발전의 길이라는 생각에서 여러 선생님과 함께 더 나은 교육의 길을 찾고 있습니다.

 

저자() 양미정

서울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에서 통일교육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서울 새솔초등학교 수석교사로서 통일 문제, 회복적 정의 문제를 갖고 언제나 고민하며 좋은 선생님이 되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저자() 이기희

광주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에서 통일교육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서울 원명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자라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저자() 이신애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윤리교육 박사 과정에 있습니다. 분단이 아이들로 하여금 내 편과 네 편을 나누게 하고 합리적이지도 윤리적이지도 않은 선택을 하게 한다고 생각하는 현직 교사입니다. 아이들이 분단 상황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통일에 대해 관심을 가지도록 현장에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자() 함규진

성균관대학교를 나와서 서울교육대학교에서 교수로 있습니다. 통일이야말로 우리 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는 믿음 아래, ‘통일미래교육학회’에서 뜻을 같이하는 여러 선생님과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림/만화 이재임

대학 동아리 친구들과 만든 잡지에 청소 노동자 이야기를 그리며 만화를 시작했습니다. 다큐멘터리, 만화, 글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