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탐구생활 1: 학교와 일상 > 북한관련 저서

본문 바로가기

북한관련 저서

남북탐구생활 1: 학교와 일상

  • 별점 : 평점
  • - [ 0| 참여 0명 ]
저자 : 김덕우 , 이소영 저자(글) · 유난희 그림/만화 · 박영자 감수 | 출판사 : 미래엔 | 출판일 : 2018.09.20
판매가 : 12,000

책 정보

북한에 관해 왜 알아야 할까?

 

2018년 4월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 위원장이 만나 한반도의 평화를 약속하는 ‘판문점 선언’을 했습니다. 남북 분단 후 70여 년이 지난 지금, 다시금 평화의 바람이 한반도에 불어 오고 있어요. 사실 한민족이 다시 함께 사는 통일은 언젠가는 찾아올, 찾아와야 하는 미래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평화로운 미래를 얼마만큼 준비하고 있을까요? 잘 모르기 때문에 선입견을 가지고, 증오하거나 동정하는 등 극단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진 않을까요? 이 책은 지척에 있지만 멀게 느껴지는 북한을 사실대로 알고 이해심을 높이도록 하는 책입니다. 정규 과정에서 시간을 두고 배우는 것이 좋은 이념적인 내용은 비중을 줄였고, 일반적인 생활 모습과 상식을 중점적으로 다루었으며, 북한을 오랫동안 연구해 온 전문가들이 수많은 자료를 검토해 집필하여 편향된 정보를 담지 않도록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우리 어린이들의 이해를 높여, 다가올 평화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좋은 길잡이가 되고자 합니다.
알기 힘든 북한의 오늘날 모습!
‘북한의 초등학교는 어떤 모습일까? 북한 학교에도 급식이 있을까? 북한 학생들도 공부 부담을 가질까? 스마트폰이나 게임을 할까?’ 이런 질문에 선뜻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궁금증을 가지고 알아보려고 해도 잘못되었거나 과장된 정보가 많아, 지금 북한의 모습을 알기란 쉬운 일이 아니지요. 북한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지만 우리가 배우는 북한은 근현대사 교과서가 마지막입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 요즘 북한 모습을 최대한 사실과 가깝게 담고자 했습니다. 평양에 사는 소학교 2학년 리혁신과 가족의 일상을 재미있는 만화로 보다 보면, 생활사를 자연스럽게 알 수 있습니다. 우리와 다른 점은 무엇인지를 살펴보면 다름에 대한 이해가 자연스럽게 생길 것입니다. 2018년 9월 출간하는 1편에서는 어린이, 학교, 일상을 중심으로 다루었고, 11월 출간하는 2편에서는 유행, 지역 정보를 중심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저자 소개

저자 김덕우

어릴 적 군인이셨던 아버지는 놀러 가자는 약속을 군사 훈련 때문에 자주 어기셨어요. 그때는 아버지를 많이 원망했지만, 커가면서 남북의 분단이 나쁘다는 사실을 깨달았죠. 그 후 동국대학교 북한학과로 진학해 학사, 석사를 마쳤고 박사 과정을 공부하며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과 통일 이야기를 나누고 함께 고민하는 통일 교육 강사로 활동 중입니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지만 가 볼 수 없는 북한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 오늘도 노력 중이랍니다.

 

저자 이소영

어린이와 어른을 위한 좋은 책을 만들려고 고민하는 구성 작가입니다. 친구들과 맛있는 걸 먹으며 즐겁게 이야기를 나누는 게 행복이라고 생각하는데, 최근에는 평양냉면과 대동강 맥주에 대한 동경으로 통일에 대한 염원이 더 강해졌습니다. 언젠간 남북의 친구들이 함께 수다 떠는 순간을 그리며 이 책을 구성하였어요. 대표작으로는 《내일은 발명왕 16》 등이 있습니다.

 

그림/만화 유난희

2005년 대원씨아이 만화공모전 편집부 특별상 수상을 수상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애니맥스플러스’ 사이트에서 <우당탕탕 학교 가자>, ‘다음 만화 속 세상’에서 <사컷>을 연재하며 그림 작가로 활동했습니다. 그 외 많은 만화와 일러스트를 그렸습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