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한반도를 그리다 > 북한관련 저서

본문 바로가기

북한관련 저서

새로운 한반도를 그리다

  • 별점 : 평점
  • - [ 0| 참여 0명 ]
저자 : 최대석,김엘렌,박민주,송현진,이경애,전정희,조현정 (지은이),이화여대 북한연구회 (엮은이) | 출판사 : 도서출판선인(선인문화사) | 출판일 : 2023.03.31
판매가 : 18,000

책 정보

이 책은 이화여대 북한학 전공자들이 매년 관심 있는 주제를 직접 선정하여 각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펴낸 연구서이다. 이화여대 북한연구회 연구총서는 2018년 창간호(‘김정은 체제 변한 것과 변하지 않는 것’) 발간을 시작으로 21세기 현대사의 가장 중요한 시대적 문제로서 북한의 현재와 미래를 깊이 있게 연구할 목적으로 출판되었다. 이 책에는 지난 수년간 수행된 다양한 북한학 연구 결과가 담겨 있으며 북한의 군사, 경제, 정치, 사회, 문화, 여성 등의 분야를 폭넓게 다루며 북한 문제에 대한 인식을 증진하고 국가 안보 및 평화를 위한 정책적 대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북한처럼 변화 폭이 크지 않은 사회 체제에서는 연구주제의 방향이 매우 중요하다. 한반도 정세가 대내외적으로 경색되고 정치, 외교, 경제적으로도 한반도 평화와 통일의 출구와 해답을 찾기 어려운 지금, 이번 호에서 북한연구회가 주안점을 두고 분석한 연구주제는 ‘새로운 한반도 변화’이다.
총 7장으로 구성된 각 장의 내용은 한반도의 평화통일정책, 국제 외교, 북한 내부 사회체제와 정책, 교육, 보건의료 등 각기 다른 주제를 다루되 궁극적으로는 ‘새로운 한반도’를 모색하고 있다.
모쪼록 이 책이 북한의 ‘지속’과 ‘변화’에 대한 종합적 연구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해본다. 아울러 국내외 연구자들뿐만 아니라 정부의 정책 결정자 및 관심 있는 시민들에게도 널리 읽히고 다양한 분야에서 이로운 곳에 쓰이기를 바란다. (발간사 중)

저자 소개

최대석 (지은이)

이화여자대학교 북한학과 교수

클래어먼트대학교(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정치학 박사

대표 저서 및 논문으로는 『김정은시대의 정치와 외교: 선군인가 선경인가』(2014), 『남북한관계론』(2009), 『현대북한체제론』(2000), 「김정은 시대 정치사회 변화와 북한주민 의식」(2014), 「북한내 비사회주의적 요소 확산실태 및 주민의식조사」(2010), 「주체사상의 재인식: 형성과 확립, 그리고 쇠퇴」(2007), 「북한의 대남 협상전술과 주요 협상가」(2007) 등이 있다.

 

김엘렌 (지은이)

이화여자대학교 통일학연구원 객원연구위원, 국가인권위원회 북한인권전문위원회 전문위원, 서울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연구 주제는 북한 정치, 리더십, 북한 인권, 남북교류이다.

 

박민주 (지은이)

동국대학교 북한학연구소에서 연구초빙교수(한국연구재단 학술연구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연구 주제는 북한 과학기술 및 STS(일상생활, 젠더, 물질성)이다.

 

송현진 (지은이)

이화여자대학교 통일학연구원 객원연구위원, 이화여대 북한학과 강사, 이화여대 북한연구회 4대 회장으로 재임 중이다. 주요 연구 주제는 북한의 영웅정치, 북한 여성사, 북한 사회, 대북지원이다.

 

이경애 (지은이)

이화여자대학교 통일학연구원 객원연구위원

 

전정희 (지은이)

최근작 : <새로운 한반도를 그리다>,<북한 여성, 변화를 이끌다>

 

조현정 (지은이)

이화여자대학교 통일학연구원 객원연구위원, 이음연구소 대표

 

이화여대 북한연구회 (엮은이)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