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명과 일상 > 북한관련 저서

본문 바로가기

북한관련 저서

혁명과 일상

  • 별점 : 평점
  • - [ 0| 참여 0명 ]
저자 : 김수지 저자(글) · 윤철기 , 안중철 번역 | 출판사 : 후마니타스 | 출판일 : 2023.08.07
판매가 : 25,000

책 정보

해방 이후부터 전쟁이 발발하기 전까지 격동의 혁명기를 북조선 보통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살핀 역사서다. 브루스 커밍스의 제자이기도 한 역사학자 김수지는 이 시기를 국가 형성의 관점에서만 조명해 왔던 기존의 역사 서술에서 탈피해 평범한 농민, 노동자, 여성들이 일상 속에서 어떻게 사회주의적 근대성을 경험했는지 살핀다. 문맹퇴치 운동의 결실로 이제 막 한글을 깨우친 사람들이 서툰 글씨로 생생히 기록한 지방인민위원회 회의록, 당과 사회단체에 가입하기 위해 제출한 이력서와 자서전, 출소 장기수 정치범들에 대한 저자의 직접 인터뷰, 그리고 여성 사회주의 정치인이나 여성 빨치산 전사들이 남긴 구술 기록에 대한 촘촘한 분석를 통해 북조선에서 전개된 사회혁명은 이들에게 어떤 모습으로 비쳤고, 이들이 사회주의혁명이라는 거대한 내러티브 속에서 자신의 인생사를 어떻게 재구성하며 혁명에 동참하려 했는지, 또 당시 품었던 꿈은 무엇이었는지 조명한다. 나아가 오늘날 해방 전후와 혁명을 기억하는 남성들의 내러티브와 여성들의 내러티브에서 나타나는 차이에 주목하며, 남성들의 개인사는 어떻게 민족사의 내러티브와 굳건하게 결합할 수 있었는지, 반면 여성들의 개인사는 왜 민족사의 내러티브와 결합하지 못한 채 주변부 여성사로 밀려나 있게 되었는지 살핀다.
해방 공간에 대한 섬세한 관점과 분석을 기반으로 북조선 평범한 사람들의 사회혁명에 대한 기억과 열망을 보여 주는 이 책은, 북조선을 악마화하거나 타자화하지 않고, 북조선 체제를 그 자체로 바라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나아가 북조선 혁명 당시 평범한 사람들이 품었던 이상과 오늘날 북조선의 현상태를 비교하며, 새로운 관점에서 북조선 역사를 비판적으로 고찰할 기회가 될 것이다.

저자 소개

저자(글) 김수지

1994년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로스앤젤레스) 철학과 마지막 학기에 교환학생으로 연세대학교에 왔다가 1998년까지 한국 인권 운동에 몸 담았다. 자신의 부족함을 느껴 공부를 더 하기로 결심하고 시카고대학교 브루스 커밍스 교수의 지도하에 2005년 역사학과 박사학위를 받았다. 오벌린대학교, 보스턴대학교 , 에머슨대학교을 거쳐 2010년부터 럿거스 뉴저지주립대학교에서 동아시아학, 현대사, 여성사 등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주요 저서 및 논문으로는 이 책 외에도 『여성들과 함께 세계를 건너: 냉전 속의 북조선』(Among Women across Worlds: North Korea in the Global Cold War)(2023)와 “Cold War Feminisms in East Asia”(2020), “Unsettling Debates: Women and Peace Making”(2019), “(De)Memorializing the Korean War: A Critical Intervention”(2015) 등이 있다. 현재 『포지션스: 아시아 크리틱』positions: asia critique의 편집장을 맡고 있으며, 『저널 오브 코리언 스터디』Journal of Korean Studies와 한국여성사학회의 학술지 『여성과 역사』의 편집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번역 윤철기 

현재 서울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대학원 통일·평화시민교육 전공) 교수로 일하고 있다. 학부를 졸업할 때쯤 사회 불평등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자의 길을 선택하게 되었다. 대학원에서 공부를 하면서 한국 사회의 불평등은 한반도의 분단과 깊이 관련되어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한반도에서 분단을 극복하고 평화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북한을 정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깨닫게 되면서 북한과 남북한 관계에 대한 연구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었다. 한반도 분단의 극복을 위한 대안적 모델을 고민하기 위해 ‘남북한 마음의 통합’, ‘남남갈등’, ‘독일통일’, ‘북아일랜드 평화 프로세스’ 등을 연구했다. 최근에는 미래 세대가 한반도의 분단 극복과 평화 실현의 주체라는 생각에서 새로운 평화통일 교육을 구축하기 위해 연구하고 교육하고 있다.

저서로는 『북한계획경제의 정치학』, 『교실에서 평화 시민 되기』(공저), 『분단된 마음 잇기』(공저), 『분단된 마음의 지도』(공저), 『남북연합 연구』(공저), 『한반도 평화의 국제정치학』(공저), 『북한 문제와 남남 갈등』(공저) 등이 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