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평화
저자의 다른책
책 정보
이 책의 제목이자 전체를 아우르는 주제는 한반도 평화이다. 6·25전쟁 이후 분단으로 인해 야기된 소위 한반도 문제에 대해 이야기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단어는 평화와 통일이다. 헌법에 명시되었듯이 평화통일을 지향하기 때문에 한반도 문제의 핵심주제로 ‘평화’라는 표현을 선택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우리가 쉽게 사용하는 평화라는 단어이지만, 한반도 평화의 적용 범위, 실천 방법론, 목표 등에 대한 이해들은 다양하고 경쟁적이기도 하다. 여기에 남남갈등의 굵은 뿌리가 닿아 있다. 따라서 이 책은 평화의 다양한 개념을 이해하는 일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남남갈등의 완화 내지 극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나아가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인식과 갈등의 평화적 해결을 가능케 하는 민주시민교육의 틀 속에서 독자들이 스스로 계몽의 기회를 확보하도록 도울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책은 구조적 문제에 대한 인식 공유를 통해 갈등 해결의 출발점을 마련하는 데 의미를 두고 있다. 또한, 우리 사회에 내재되는 평화개념에 대한 혼란을 정리하고 평화정착을 위한 다양한 필요충분조건들을 알아봄으로써 한반도 문제의 주요 이슈와 평화와 통일을 향한 실천과제를 모색하고자 노력한다.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