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까운 미래 평양 > 북한관련 저서

본문 바로가기

북한관련 저서

가까운 미래 평양

  • 별점 : 평점
  • - [ 0| 참여 0명 ]
저자 : 권은민,김영윤,김영찬,민경태,박용석,박원호,윤인주,정일영 | 출판사 : 은누리 | 출판일 : 2023.04.28
판매가 : 16,000

책 정보

 

『가까운 미래 평양』, 책 제목부터 예사롭지 않다. 자칫 도발적이기도 하고 한편으론 궁금증도 든다. 과연 평양이 '가까운 미래'라면 그 ‘가까운 미래’는 언제인가요? 또한 미래의 정체는 뭔가요? 정치적 급변사태인가요? 아니면 남북경협 재개인가요?
독자들이 그런 의문을 가진다면 이 책의 출간 의도는 반쯤 성공했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가까운 미래 평양』은 독자들의 이런 의문에 대해 어지간히 모범답안(?)을 제시하리라 자신하기 때문이다. 다만 이 칼럼집은 결론을 내린 책이라기보다 7500만 한겨레에게 던지는 화두이자 희망을 담은 책이다.

이 칼럼집은 (사)남북물류포럼(대표 김영윤) 홈페이지(http://www.kolofo.org)에 매주 게재된 것들이다. 남북물류포럼은 2004년 창립한 단체로 ‘남북물류 활성화 및 남북한 경제협력을 촉진함으로써 한반도 평화정착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올해로 창립 19년을 맞이하지만 남북경협이나 통일 관련 단체(사람들) 이외에는 잘 모른다는 점이다. 하지만 홈페이지에 실린 칼럼들은 꾸준한 관심을 받아왔다. 이들 칼럼들 중에서 주제별로 시의성과 시사성 차원에서 엄선하여 칼럼집을 엮었다.
공저자로 참여한 분들의 면면을 보면, 북한법 전공의 현직 변호사부터 금융 통화 전문가, 건설엔지니어, 통일연구원 소속 학자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이 분들을 한데 아우를 수 있는 단어를 찾는다면 ‘북한 실무통’이다. 즉 탁상공론이 아니라 실현가능한 대안을 제시하는 전문가들이라는 말이다. 그 배경에는 (사)남북물류포럼(대표 김영윤)에서 전문 칼럼니스트로 활약해오는 동안 쌓은 내공이 자리하고 있다.

저자 소개

저자() 권은민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북한법을 연구하면서 통일한국의 법제도를 구상하는 연구자

변호사, 북한학 박사

통일부, 법무부 등 정부기관에서 북한법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대한 변협에서 통일문제연구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음

저서: 북한을 보는 새로운 시선, 박영사, 2022 외

 

저자() 김영윤

사)남북물류포럼 회장.

*남북한을 이어 유라시아 물류길을 열고 싶어 안달이 난 사람

독일 브레멘대학교 정치경제학 박사, 전 통일연구원 통일정책연구실장,

저서: "통일한국의 경제체제" 외 다수

 

저자() 박원호

하우eng 부사장, 기술사, 시인(필명 박하)

*빼어난 자연에 감동하기 보다 빼어난 인공에 감동하는 건설엔지니어 시인.

부산대학교 건축공학과 박사과정 수료

저서 《북한의 도시를 미리 가봅니다》가람기획, 2017. 《평양의 변신, 평등의 도시에서 욕망의 도시로》 2019. 《피양 풍류》은누리, 2023 외 다수

 

저자() 정일영

서강대 사회과학연구소 연구교수

*분단을 넘어 상생과 조화로운 통일을 꿈꾸는 독립연구자

성균관대학교 정치학 박사

IBK기업은행 경제연구소 북한경제연구센터 연구위원(전)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학술원 선임연구원(전)

저서 《평양오디세이》 민속원, 2022, 《한반도 스케치北》 한반도데스크 2021, 《북조선 일상다반사》 선인, 2021 외 다수

 

저자() 김영찬

인천대학교 통일통합연구원 객원연구원이다.

저서 : 미완의 독일통일(한울아카데미, 2022)

 

저자() 민경태

북한학 박사, 재단법인 여시재 한반도미래팀장.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공과대학원에서 ‘건축역사·이론 및 도시설계’ 분야 석사학위를 받았다. 삼성물산 건설부문 싱가포르 현장 등 해외 프로젝트를 담당하였으며, 이후 건축 디자인과 IT를 접목한 벤처기업 데코드림(주)를 공동 창업하여 운영하였다. 영국 옥스퍼드대학 MBA과정을 마치고, 삼성전자에서 신기술 소싱, 기술벤처투자, 대표이사 부회장실, 해외 공공기관 협력 등의 업무를 담당했다. 북한대학원대학교에서 경제·IT 전공으로 북한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대통령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국제관계 전문위원,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초빙연구위원이다. 현재 재단법인 여시재에서 한반도의 미래에 대해서 연구하고 있다. 북한에 대한 저자의 관심은 오래 전부터 지속되어왔다. 연세대 건축공학과 재학 시절 저자는 졸업 작품으로 경의선 DMZ 구간의 철도 복원을 가정한 프로젝트 ‘장단평화市 경의선 철도역사 계획 다음 역은 개성입니다’를 출품하여 제10회 대한민국건축대전에서 입선했다. 옥스퍼드대학교 MBA 과정 입학 시에는, 유럽의 자본을 펀드로 조성하여 북한 지역 개발 사업을 추진해보겠다는 야심 찬 입학지원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삼성전자에 근무하면서 박사 논문과 저서를 출간하는 등 주경야독으로 업무와 학업을 병행해왔다. 저자의 박사학위 논문 『서울-평양 네트워크 경제권 구축을 통한 한반도 성장전략 구상』을 2014년 《서울 평양 메가시티》라는 책으로 출간하였는데, 남북한 경제협력의 공간으로 서울과 평양을 잇는 ‘메가수도권’ 개념을 과감하게 제안하여 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북한이야말로 한반도의 미래를 결정하게 될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는 인식하에, 저자는 대중과의 소통을 통해 남북한 협력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알리려는 노력을 꾸준히 기울여왔다. 특히 북한 및 통일 문제가 학계와 전문가들 내에서만 논의되고 젊은 세대들의 관심을 잃어가는 현실을 안타깝게 생각하고, 일반 독자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북한의 미래에 대한 저술과 강연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남북한 경제협력을 위해 모든 열정을 쏟기를 희망하며, 인생의 후반기에는 북한 도시의 미래를 위해 서울과 평양을 오가며 일하는 것이 꿈이다.

저서 : 남북 교류협력 새로운 길을 찾다(피엔에이월드(PNA World), 2021), 통일경제(피엔에이월드(PNA World), 2020),, 서울 평양 스마트시티(미래의창, 2018), 서울 평양 메가시티(미래의창, 2014)

 

저자() 박용석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다.

저서 : 통일한반도 주춧돌을 놓다(피엔에이월드(PNA World), 2021)

 

저자() 윤인주

저서 : 대북제재 강화와 코로나 팬데믹 이후 북한 해양수산 이슈와 대응방안(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22),

북한의 SDGs 이행 현화 및 지표 분석(통일연구원, 2022), 한반도 신경제구상 근미래 전략과 주요사업 추진방안(통일연구원, 2021), 평화경제의 비전과 추진방향:남북 육상.해양협력을 중심으로((통일연구원, 2020), 북한 서해 해양관광 활성화 방안(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19), 북한 동해 해양관광 활성화 방안(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18)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