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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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점차 당연하지 않은 소원, 목표가 되어가고 있는 통일을 우리의 통일교육을 중심으로 되돌아보고 새로운 대안을 모색한다. 우리의 통일교육은 단순히 남북의 통일이 가져올 장밋빛 미래를 보여주는 것 이상의 구체적인 이유와 필요, 그리고 방안을 설명해야 한다.”
(책 가운데)
작가정보
李美慧, LEE MI-HYE
동국대학교 북한학연구소 연구초빙교수
인제대학교 통일학 박사
논저 “A Study of North Korea’s Policy Change Through Big Data Analysis”(2023) “Analysis of Unstructured Data in Unification Education Policy”(2022)
丁一榮, JEONG IL YOUNG
서강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연구교수
성균관대학교 정치학 박사
논저 Korean Drama: A Korean Perspective on Nuclear Weapons, Negotiation, and Unification (2024), 『북한 자료로 본 평양학개론』 (2023), 『한반도 스케치北』 (2021) 등
목차
- I. 통일교육의 길라잡이
II. 통일교육의 지속과 굴절
1. 통일교육의 1차 변동: 통일·안보 지향 통일교육으로
2. 통일교육의 2차 변동: 통일·평화 지향 통일교육으로
3. 통일교육의 3차 변동: 신안보 지향 통일교육으로
III. 남북 통일교육의 현재
1. 교과서를 통해 본 북한의 통일교육
2. 교과서를 통해 본 한국의 통일교육
IV. 통일교육의 새로운 대안
1. 통일교육 환경의 변화와 새로운 대안 모색
2. 지역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대안 모색
기본정보
ISBN | 9788998553180 |
---|---|
발행(출시)일자 | 2024년 03월 01일 |
쪽수 | 284쪽 |
크기 |
152 * 226
* 23
mm
/ 622 g
|
총권수 | 1권 |
Klo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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